사실 필자는 이런 용어에는 큰 관심이 없지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번 내스타일대로 풀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알고보니 참 쉬운 용어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별 거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결국 블로그를 열심히 갈고닦는 길이 애드센스 수익을 증가시키는 참된 길인 것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구글 애드센스 CPM CPC CPE 란 무엇인가?
제목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방식은 크게 세가지다. 페이지 뷰에 따른 수익, 클릭에 따른 수익, 확장형 광고 참여에 대한 수익 이렇게 세가지인데 좀 더 자세히 풀어서 설명을 하겠다.
CPM 이라는 뜻은 Cost Per Mille (Thousand Impressions) 의 약자로 Mille는 밀리엄, 즉! 천만 단위를 뜻하며 해석하면 천만뷰당 수익 이라는 뜻이 된다. 구글 애드센스의 최강 장점은 바로 이 CPM 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광고들은 클릭 당 수익 혹은 클릭 후 제품 구매 혹은 설문 참여 등등의 수익등이 추가로 발생하는 루트밖에 없지만 역시 세계적 대기업답게 CPM 수익이 꽤 짭짤하다. 애드센스를 운영하시는 대부분 블로거분들의 수익도 거의 CPM 이다.
CPC는 Cost Per Click 의 약자다. 클릭 당 수익이라는 뜻이다. 이건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어떤건지 잘 아시리라 생각이 된다.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면 발생하는 수익이다. 이런 CPC에 눈이 멀어 어떤 분들은 클릭을 해달라고 구걸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어떤 분들은 링크 글에 교묘하게 배치해서 부정클릭을 유도한다거나 유틸리티 자료들을 올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비슷하게 만들어 올리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다. (보통 외국에서 이런 방법들을 많이 씀) 그치만 이 방법은 곧 애드센스 영구정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절대절대 생각해서도 안되고 생각을 한다는건 진정한 참 블로거가 아님을 스스로 증명하는 격이다.
CPE는 Cost Per Engagement 의 약자로서 확장형 광고를 의미한다. 이 부분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진다. 이 수익에 대한 설명은 구글 애드센스팀에서도 친절히 설명을 해주고 있다.
확장형 광고는 사용자의 블로그나 개인사이트의 환경에 따라 원래 광고 단위 크기를 초과하여 확장되는 리치 미디어 광고로 사용자의 작업에 따라 게재여부를 선택하게 된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확인 가능한 확장형 광고는 광고배너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광고 크기가 커지는 광고가 대표적인 확장형 광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확장형 광고에는 영화 예고편 스트리밍, 비디오 게임 동영상, 또는 판매 항목의 다양한 뷰도 포함된다.
애드센스 확장형 광고는 광고배너를 클릭해야 광고가 확장이 되어 노출이 되며, 노출된 상태에서 광고를 한번 더 클릭해야 수입이 발생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 모두 두번의 클릭이 이루어져야 수입이 발생한다. 결국 CPE는 다른 광고에 비해 관심이 있어 클릭을 하게 되므로, 광고 단가가 높을수밖에 없다. CPE를 활성화 하는 방법은 저 위에 있는 스크린샷에 나와있는대로 광고 허용 및 차단 > 광고게재 > 확장형 광고 ON 으로 해주면 된다.
이렇게 간단하게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방식인 CPM / CPC / CPE 에 대해서 아주 심플하게 그 개념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무엇이다? 그렇다. 바로 콘텐츠다. 콘텐츠가 좋으면 이 모든 수익은 알아서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들은 모두 클릭율이니 페이지뷰니 이딴건 신경 쓰지 말고, 양질의 콘텐츠를 올릴 생각만 머릿속에 가득차 있으면 되겠다. 끝.
하루방문자 1000명이면 애드센스 수익이 대략 얼마에요?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에 집중하지 말고, 콘텐츠 개발에 힘쓰라!
블로그로 돈벌기, 분명한 관심사만 있다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