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필자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당연히 애드센스에 대한 질문이다. 승인부터 시작해서 하루 방문자가 이만큼인데 대략 수익은 어느정도 발생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여기서 필자는 자신있게 말한다. 사실 정답은 없지만, 대략 이렇더라~ 라고 말이다.


애드센스 수익은 세가지 정도가 있다. 첫번째로 페이지뷰에 따른 수익(CPM), 그리고 클릭에 의한 수익(CPC), 마지막으로 확장형(CPE)에 대한 수익인데 짤막하게 언급하자면, 광고주가 일종의 광고에 미션을 부여해서 그 미션을 클릭 하고 차근차근 시키는대로 수행하면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따라서 CPE 수익은 상당히 발생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또한 CPC에 의한 수익이 생각보다 크지만 클릭율이 생각보다 높지가 않다. 보통 이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서 광고 배치부터 시작해서 원하는 광고를 송수신 하기 위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수익을 결정짓는 요소는 바로 페이지뷰에 의한 수익 즉! CPM 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건 곧 방문자와 비례하는 편인데, 반드시 정비례하는 경우는 없고 아마 중간중간 클릭에 의해서 수익이 변경이 되는 것 같은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필자의 경우는 이 수익을 어떻게 해야 올라갈까를 제대로 연구한 적이 없다. 그냥 단순한 생각으로 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좋은 콘텐츠가 핵심이다." 라는 마인드로 말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확실히 방문자가 높을수록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는건 명백한 사실이다. 올해 초 설날에 포켓몬고가 갑자기 전국에서 플레이가 가능해지면서 필자도 피카츄 잡으러 여기저기 돌아다녔던 적이 있다. 그때 포켓몬고에 대한 공략, 그리고 정보들을 포스팅 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미친듯 방문자가 치솟았던 적이 있었다. 그때 하루 11만명 가까이까지 올랐고, 그날 하루 애드센스 수익은 무려 244달러 정도였다. 하루만에 거의 27만원을 번 샘이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건데, 확실히 방문자가 높다는 건 결국 CPM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우리는 그렇게 목놓아 방문자를 올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미친듯이 생각하고 어떻게 해야 어그로를 끌 수 있을런지를 연구한다.


대략 하루 방문자가 천명 정도 된다면 아마 하루 애드센스 수익은 약 2달러 내외로 수익이 발생되는 것 같다. 중요한 건 여기서 블로그의 주 콘텐츠가 어떤건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냥 막 방문자 늘리기에 급급해서 이것저것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된 어그로 블로그라면 생각만큼 수익은 쉽지많은 않을 것! 반면, 꾸준히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꾸어 온 양질의 블로그라면? 단언컨데 앞으로 후자의 수익이 더 커질 것이라고 자부한다.


사실 제목에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언급했지만 필자가 늘상 강조하는 부분인 콘텐츠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쓴 것이다. 질문하시는 분들도 많고 하니 모두에게 전달하는 의미로다가 공식적으로 글을 쓰게 되는건데, 부디 애드센스 수익보다 자신의 블로그 퀄리티를 올리는데 신경을 더 쓰셨으면 좋겠다. 그러면 하루 수익은 알아서 증가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