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아웃은 오류도 있고, 가입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래서 행아웃보다 더 괜찮고 편리한 화면 공유 프로그램 (사이트) 을 알아보자.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appear.in (어피어인) 이라고 하는 사이트가 있다. 필자는 이곳을 종종 이용하곤 한다. 가장 좋은 이유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최고의 장점이다. 게다가 언제나 공유하는 방에 대한 인터넷 주소를 매번 변경할수도, 혹은 고정시킬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만약 이런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이상한 스토커가 붙는다면 방을 파하고 새로 다시 만들수도 있는 장점인 샘이다.
아직 appear.in은 한글을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는다. 모두 영어다. 그렇지만 어려운 단어는 하나도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크게 없을 것이다. 그러면 한번 appear.in (어피어인) 에 대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천천히 읽고 따라만 하면 누구라도 지금 당장 화면 공유를 원하는 사람과 할 수 있다.
어피어인을 최근 사용하고자 접속해 봤는데 서비스가 종료된 것 같군요... 당분간은 팀뷰어 혹은 구글 행아웃으로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본문 맨 아래에 행아웃 관련 글이 있습니다.
우선 크롬에서 메뉴표시줄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이렇게 "앱 단축키 표시"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 클릭해서 체크한다.
앱 단축 표시버튼을 눌러서 웹스토어로 들어간다.
자, 크롬 웹 스토어에 도착하였다. 여기에서 appear.in 을 검색하면 제일 위에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크롬에 추가해주면 된다.
보시면 이렇게 아이콘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클릭해서 appear.in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자.
▲https://appear.in/
이런식으로 주소창에 한번에 쳐서 이동할 수 있지만, 확장프로그램에 추가한 이유는 나중에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단축아이콘으로 크롬에 지정해 주는 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저 빨간 표시가 된 부분에 화면공유주소를 마음대로 작성해 보도록 하자. 단, 영어 그리고 숫자는 상관없지만 한글은 안된다. 완료되었다면 Start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렇게 이미 개설된 주소 같은 경우라면 위와 같이 나온다. 노크해서 자신도 들어가도 좋은지 허락을 맡을 순 있지만, 만드는 호스트 입장에서는 이미 있는 주소는 필요 없으니 다시 뒤로가기를 해서 새로운 주소를 개설하도록 한다.
완료되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온다. 이제 새로 개설한 주소를 복사해서 초대하려는 분들에게 전달해 주도록 한다. appear.in 은 최대 8명까지 동시에 접속해서 화면을 서로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화면 공유 전, 자신의 장비를 확인하도록 한다. 단순 화면공유도 가능하지만 서로 얼굴을 보는 경우라던지 혹은 말로 전달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렇게 캠과 마이크 점검은 필수이다.
화면공유는 간단하다. 맨 밑에 Share screen을 누른다.
두가지 방법으로 화면 공유가 가능하다. 화면 전체로 공유를 할 수 있다. 듀얼모니터 혹은 그 이상이라면 모니터 갯수만큼 화면이 나올 것이다.
또는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 창 별로 공유가 가능하다. 보통은 화면공유를 많이 쓴다.
그러면 이렇게 화면 공유 설정이 되었다. 이제 상대방이 접속하면 설정해놓은 이 공유화면을 보게 된다. 이렇게 행아웃보다 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참 편리한 세상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