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늘은 정말 오랫만에 애프터이펙트를 만져봤습니다. 유튜브에서 재밌는 튜토리얼을 봤는데, 꼭 해보고 싶었던 것들 중 하나였죠. 바로, 기를 모으는 것 같은 에너지볼 이펙트 입니다. 우선 제가 사용한 애프터이펙트 버전은 CS5 버전 입니다. 어느 버전이든 마찬가지겠지만 다 비슷비슷 합니다. 일부 UI가 바뀌는 것 말고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우선 작업환경은 시퀀스 1024 x 1024 입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으니 New > Solid로 들어가서 만들어서 시작합니다.

 

저기 512 라고 되어 있는 숫자 부분을 모두 1024로 바꿔주세요. (저는 중간에 1024 로 바꿔서...)

 

새로운 이펙트를 만들겠습니다. Effect > Noise & Grain > Fractal Noise 로 들어가세요.

 

그러면, 이펙트 관련 정보가 위에 뜨죠? 위에 있는것처럼 설정을 한번 변경해 주시고 Evolution 부분은 Alt를 누른체 클릭하시면 저렇게 빨간글씨로 바뀝니다.

 

밑에 글씨입력부분이 활성화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곳에 time*1000 이라고 입력해 주세요.

 

다 되었습니다. 이제 방금 만든 이펙트는 잠시 접고 이름을 Energy라고 바꿨습니다.

 

오른쪽 이펙트검색란에 CC Glass라고 입력하시면 해당 이펙트가 검색됩니다. 제일왼쪽으로 끌어다가 놓습니다.

 

CC Glass 항목이 새롭게 등록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이펙트를 몇개씩 추가해 나갈 것 입니다.

 

옵션설정을 대략 이렇게 해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번엔 CC Sphere 도 검색해서 등록 시킵니다. 그러면 구 모양으로 변할 것입니다.

 

Radius 값을 200으로 만듭니다. 구의 크기가 커졌다 줄어들었다 하는게 보이시죠?

 

방금 만든 이펙트를 하나 더 복사를 해서 이름은 2로 바꾸고, 방금만든 Energy2만 작업하도록 저기 왼쪽에 동드라미 표시 보이죠? 체크합니다.

 

새로복제한 레이어에 잠시 CC Sphere 의 이펙트를 꺼둡니다.

 

그리고 위의 수치대로 값조정을 해줍니다. 물론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기에 반드시 똑같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략 이렇게 나오죠?

 

이제 서로 위치를 바꿔주세요. 포토샵에서 레이어 위로 보내는 원리랑 똑같습니다. 이미지가 잘 안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밑에 아무거나 이미지 큰거 불러왔습니다. 이렇게 나오면 정상 입니다.

 

다시 아까 꺼뒀던 이펙트를 이제 켭니다. 그리고 에너지 이펙트 레이어의 모드를 Screen 으로 바꿉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런 모습이 되었습니다.

 

에너지2 이펙트 레이어를 복사해서 3으로 만듭니다. (이 과정은 굳이 필요 없습니다)

 

레이어 > Solid Settings로 들어갑니다.

 

이제 컬러 부분을 설정할 것입니다.

 

흰색으로 바꿔주세요.

 

New를 눌러 적용시킵니다.

 

에너지3 이펙트의 Opacity 값을 변경해 주겠습니다.

 

대략 반으로 줄이면 이렇게 되지요.

 

그리고 아까와 마찬가지로 다시 CC Sphere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전체적으로 이렇게 수치를 한번 구성해 봤습니다.

 

저 눈을 차례로 껐다가, 다시 차례로 켜줍시다.

 

마찬가지로, 아까 껐던 이펙트 효과를 다시 켭니다.

 

에너지2의 모드를 스크린으로 변경!

 

여기까지 이렇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에너지 1~3 번까지 모두 선택한 상태로 Layer > Pre-compose로 들어갑니다.

 

이름은 애너지볼로 하고 OK를 클릭해서 적용합니다.

 

새로운 시퀀스가 탄생 되었습니다. 이제 마스크를 만들겠습니다.

 

위의 원형마스크툴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Ctrl + Shift 를 중앙에서부터 만들기 시작하면 마스크가 중앙으로부터 뻗어나가기 시작합니다.

 

이제 마스크에 뿌옇게 주변을 흐리게 만들어 줍니다.

 

이정도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의 작업 결과 입니다. 점점 퀄리티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새로 만든 에너지볼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서 Effect > Distort > Turbulent Displace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왼쪽 디테일 항목에서 저기 부분을 수치를 저렇게 바꾸고 Evolution도 아까와 같이 알트클릭합니다. 수치는 time*700 입니다.

 

방금 만든 애너지볼을 하나더 복사합니다.

 

이번엔 CC Radial Fast Blur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새로운 이펙트 항목이 추가되구요 Amount 수치를 한번 늘렸다 줄였다 하시면 광원효과가 확실히 차이가 나게 보일 것입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새로 만든 에너지볼 이펙트 레이어 모드는 스크린으로 변경합니다.

 

Opacity 값을 대략 이정도 줘서 은은하게 섞일 수 있게 만들어 줬습니다.

 

완성된 에너지볼 모습 입니다. 처음 만들어 보는 거라 엄청 해멨습니다. 그래도 만들고 나니 뿌듯합니다. 이제 이것을 시퀀스로 뽑아내고, 언리얼엔진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모두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