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맥스 강좌] 와우 느낌의 로우폴리곤 3D 나무 만들기



이번 시간은 3D MAX 시간인데, 최초로 NCS 과제가 나가는 시간 입니다.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말하는데, 자세한 것은 검색으로 알아보시면 되구요~!


어차피, 기왕 할꺼...단순히 과제니까 해야지 하는게 아니라,

정말 평소 구현해 보고 싶었던 것들을 한번 구현해 보자! 라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완성해 나가보려고 해요.




제가 만들어 보고 싶은 느낌의 나무들 입니다.

와우 로우폴리곤 스타일이요. 여기에다가

캐쥬얼까지 더해지면 참 좋지요~! ㅎㅎㅎ


점점 업그레이드 시킬 저의 오브젝트를 기대해 주시고요~





일단 요렇게 기본 숲을 꾸며 보았습니다.

같은 오브젝트를 여러개 복사해서 크기랑 회전만 조금 손봤습니다.





이게 원본 모델이죠.

꽤나 심플하지 않나요???? ㅎㅎㅎㅎ





폴리곤은 자그마치 219 ~!!!!

아 작다 작아~! ㅎㅎㅎㅎ





나무기둥은, 실린더로 시작했구요,

잎사귀들은 플래너로 만들었습니다.





머테리얼은, 이렇게 단 두개!

나무기둥이랑 잎사귀 텍스쳐만 있습니다.





나무기둥은 실제 나무 텍스쳐를 퍼왔습니다.

포토샵에서 조금 수정을 해주구요 ㅎㅎㅎ





잎사귀 또한, 잎을...한 3~4종류 다른것들을 여러장 복사해서

여기저기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잎사귀를 UV MAP으로 펴면, 이런 모양인데,

저렇게 팔각형으로 꽉 채워지면 안되겠지요???





문제는;;; 바로 이 나무기둥 이었어요...아오...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 대략 감이 좀 왔습니다...

두고보자...ㅠ_ㅠ 다음번 나무는 더욱 멋질것입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이렇게 좀 텍스쳐를 단순화 해봤는데...

멋이 별로 없어서 패스했어요 ㅎㅎㅎㅎ





나무기둥을 UV MAPPING 으로 펴면, 이런 모양인데...이거 뭐...답이 없더라구요;;;

선생님께서는 과감히 포기해야 할 부분은 포기해야 한다해서, 최대한 한번 펴보려 했으나...Failed...ㅠ_ㅠ


그냥 노가다 했어요....





중간 줄기는 포기하고, 그냥 이렇게 가보자!!!

해서 막 그려넣기 시작!!!





호~!? 그래도 재법 그럴듯한 판타지풍의 나무가 된 것 같습니다용???





자, 이렇게 나무줄기를 끝 부분은 나올 수 있도록~!

정팔각형이 되면 이상하잖아요~!


보시면, 끝 부분을 검게 한 이유가 있는데, Opacity 값으로 검정 부분을 빼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느냐??? 하는고 하니~??





이렇게 텍스쳐랑 또옥~같은 모양의 이미지를 블랙 앤 화이트로만 표현합니다.

블랙 부분이 나중에 이미지가 빠질 부분이죠.





그래서, 아까 잎사귀를 넣었던 머테리얼 창에서, Map 부분에서,

Opacity 부분에 방금 만든 블랙앤 화이트 맵을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체크를 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검정 부분이 쏘옥~! 빠집니다^^ 하하하~!

신기신기~!





렌더링 해 봤습니다. 이쁩니다^^





이것도 나름 느낌있군요~!



이렇게 해 보고나니, 새로운 목표가 생겼는데,

와우의 가시덤불 골짜기를 한번 비슷하게 만들어보고 싶어졌습니다. ㅎㅎㅎ


도전해 보도록 할께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