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플러그인] 칼 휘두를때 쓰이는 고스트트레일(Ghost Trail)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방법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66C54D55D3C56F08)
이번시간에는 게임이펙트에 자주 쓰이는 것 들 중 하나인,
검기 있죠? 검을 휘두르면 휘두른 자리가 일렁인다거나~! 표시가 되는 그런 이펙트??
예를 들자면...?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34B83B55D3C7A620)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3C503B55D3C7A71A)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3EDD3B55D3C7A818)
이런 이펙트들 말이지요^^
그럼, 이러한 이펙트들은 어떻게 하는것인가요???
뭐...ㅇㅅㅇ 이것은 만드시는 엔지니어 분들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는, 일단, 3D 맥스 플러그인 중에, 고스트트레일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27D55055D3C86F0C)
http://www.ghosttrails.net/index.html
이곳이구요, 이 플러그인은 유료 플러그인 입니다.
트레일러 버전이 있으므로, 한번 사용을 해 보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709C3655D3C8B322)
고스트 트레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시면,
이렇게 버전별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버전별로 수정된 내용들이 있구요 (물론...영어...ㅎㅎ)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14FA4755D3C9001C)
다운받으시고, 고스트 트레일 플러그인을 위의 경로에다가 복사를 해 두세요.
혹시 맥스가 실행중이라면, 아마 재시작을 하셔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할 거에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04D54155D3CEE52A)
자, 맥스를 실행하고, 한번 테스트를 해봅니다.
저는 라인을 만들께요. ㅇㅅㅇ 저렇게 만드는 것이구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0B14155D3CEEA1F)
이 라인을 이동시키면서 고스트트레일 효과를 줄 거에요.
모디파이 항목에 보시면, 이렇게 고스트트레일이 정상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0E314155D3CEEB23)
그러면, 라인 바로 위에 고스트 트레일이 하나 더 등록 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7D94155D3CEED1C)
자, 이동시켜 봅시다.
우선 N키를 눌러서 오토키를 활성화 시키구요, 0 프레임 위치를 선정해 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13554155D3CEEE1F)
저는 한...50프레임쯤 해서 오른쪽으로 이동을 시켰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0D2C4155D3CEF023)
그리고, 100프레임 해서 위로 이동 시키구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7F6A3D55D3CFD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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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이렇게 최종적으로 이동하게 되겠죠???
이제부터 고스트 트레일 적용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2DB14555D3D00D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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쨔잔~! 이렇게 되는 것이죠^^ 하하하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A0E4155D3CEF21A)
라인을 선택하고 보시면, 고스트트레일이 적용이 안된 움직임으로 나타나 집니다.
11프레임 에서도 그대로죠.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2CDB3E55D3CEF533)
하지만, 같은 11프레임에서 고스트트레일을 선택하면, 이렇게 늘어나는 장면으로 보여집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42813E55D3CEF723)
이 늘어나는 범위를 고스트 트레일에서 수정이 가능한데요,
저기 수치를 올리면 꼬리가 늘어납니다.
지금은 3이라, 세칸 생성이 되는 것이구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2DA23E55D3CEF931)
15로 늘리면 15칸의 꼬리가 생성이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3E793E55D3CEFA27)
또한, 라인속성을 수정하여 저렇게 불필요한 가로선을 없애줄 필요가 있겠군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3C6F3E55D3CEFC28)
0으로 바꾸면, 가로선들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아까 보신것처럼 폴리곤이 적게 움직임이 표현이 됩니다.
이 고스트 트레일을 이펙트 애니메이션에 적용도 가능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2E434555D3D0BD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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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말이지요^^
이번시간은 이쯤하여, 고스트트레일 플러그인 사용법에 대해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나머지 응용은 한번 각자 연구해서 멋진 이펙트를 연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06844155D3D0EC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