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플러그인] 칼 휘두를때 쓰이는 고스트트레일(Ghost Trail)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방법
이번시간에는 게임이펙트에 자주 쓰이는 것 들 중 하나인,
검기 있죠? 검을 휘두르면 휘두른 자리가 일렁인다거나~! 표시가 되는 그런 이펙트??
예를 들자면...?
이런 이펙트들 말이지요^^
그럼, 이러한 이펙트들은 어떻게 하는것인가요???
뭐...ㅇㅅㅇ 이것은 만드시는 엔지니어 분들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는, 일단, 3D 맥스 플러그인 중에, 고스트트레일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ttp://www.ghosttrails.net/index.html
이곳이구요, 이 플러그인은 유료 플러그인 입니다.
트레일러 버전이 있으므로, 한번 사용을 해 보세요.
고스트 트레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시면,
이렇게 버전별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버전별로 수정된 내용들이 있구요 (물론...영어...ㅎㅎ)
다운받으시고, 고스트 트레일 플러그인을 위의 경로에다가 복사를 해 두세요.
혹시 맥스가 실행중이라면, 아마 재시작을 하셔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할 거에요.
자, 맥스를 실행하고, 한번 테스트를 해봅니다.
저는 라인을 만들께요. ㅇㅅㅇ 저렇게 만드는 것이구요~!
이 라인을 이동시키면서 고스트트레일 효과를 줄 거에요.
모디파이 항목에 보시면, 이렇게 고스트트레일이 정상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라인 바로 위에 고스트 트레일이 하나 더 등록 되었습니다.
자, 이동시켜 봅시다.
우선 N키를 눌러서 오토키를 활성화 시키구요, 0 프레임 위치를 선정해 주세요.
저는 한...50프레임쯤 해서 오른쪽으로 이동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100프레임 해서 위로 이동 시키구요.
그러면, 이렇게 최종적으로 이동하게 되겠죠???
이제부터 고스트 트레일 적용입니다^^
쨔잔~! 이렇게 되는 것이죠^^ 하하하
라인을 선택하고 보시면, 고스트트레일이 적용이 안된 움직임으로 나타나 집니다.
11프레임 에서도 그대로죠.
하지만, 같은 11프레임에서 고스트트레일을 선택하면, 이렇게 늘어나는 장면으로 보여집니다.
이 늘어나는 범위를 고스트 트레일에서 수정이 가능한데요,
저기 수치를 올리면 꼬리가 늘어납니다.
지금은 3이라, 세칸 생성이 되는 것이구요,
15로 늘리면 15칸의 꼬리가 생성이 됩니다.
또한, 라인속성을 수정하여 저렇게 불필요한 가로선을 없애줄 필요가 있겠군요.
0으로 바꾸면, 가로선들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아까 보신것처럼 폴리곤이 적게 움직임이 표현이 됩니다.
이 고스트 트레일을 이펙트 애니메이션에 적용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이번시간은 이쯤하여, 고스트트레일 플러그인 사용법에 대해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나머지 응용은 한번 각자 연구해서 멋진 이펙트를 연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