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기초강좌] 오브젝트 안쪽면으로 매핑 적용하기
이번 시간에는 오브젝트의 안쪽 면으로 렌더링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디파이에서 명령을 하나만 주게되면, 바로 적용되는 방법으로서, 엄청 쉽습니다.
우선, 스페어 오브젝트를 만들고, Edit Poly 를 적용하여,
면을 선택하고 절반을 날려버립니다.
그리고, 지금 보시면 이렇게 3가지의 옵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에디트폴리는 아실테고, 새로 보이는 부분이 Normal 이라는 옵션입니다.
바로, 이 옵션이, 면의 안과 밖을 바꾸는 옵션입니다.
지금 바닥면에서 위로 보는 뷰 인데요, 매핑을 우주이미지로 넣어봤습니다.
보시면, 안쪽면에 매핑적용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Normal Mappping 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사용되는 경우는, 게임화면의 큰 화면을 표현하는데, 이런 반구형 오브젝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안쪽면에 하늘 텍스쳐나 우주 텍스쳐를 써서 그럴듯하게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되죠.
언랩은 이런식으로 잘라집니다.
배경이나 일반 매핑때는, 기본옵션은 블린으로 맞춰놓고 진행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진행하면 됩니다. ㅎㅎㅎ
아주 쉽습니다.
지금 겉몉에서 봤을때는, 안쪽에 우주이미지가 적용이 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ormal 옵션을 적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바뀌지요^^
매핑 에디트를 확인해서, 우주배경에 꽉 차도록 범위를 지정해 둡니다.
그러면 재법 그럴듯하게 바뀌어있는 우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핵심은, 안쪽면과 바깥면을 바꿔주기 위해서
Normal 옵션을 적용시켜 준다는 점! 이걸 기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