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게임이펙트] 게임브리오 엔진으로 이글이글 느낌의 이펙트 연출하기
3D MAX 안의 게임브리오 엔진을 이용하여,
지글지글 끓어오르는 느낌의 에너지볼 이펙트를 한번 연출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맥스 2011 이하로 작업을 해 주셔야 합니다. 왜냐면....
게임브리오가 2011까지 지원이거든요...ㅠ_ㅠ
우선 완성된 예제를 먼저 봅시다. 어떻게 되어 있는것인지요~
오브젝트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게임브리오 선상에서 보면 이렇게 되어 있구요^^
지글지글 짝짝~ 보글보글 짝짝~ 하죠?
이제부터 어떻게 연출하는지 볼께요.
스페어 바로 옆에 있는 지오스페어슬 선택해서 탑뷰에서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이런 모양의 구가 만들어 집니다.
크기와 안의 면 갯수 조절은 이 부분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자, 다음 UVW MAP 을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선택 후에 밑에 있는 파라미터에서 Face 로 선택해 줍니다.
이것의 의미는, 저 구를 구성하는 면 하나하나에 각각 선택한 텍스쳐를 적용한다는 의미 입니다.
자, 그리고 M 을 눌러서 머테리얼 창을 활성화 하고,
1번을 게임브리오를 설치하고,
2번을 클릭해서 텍스쳐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비트맵 더블클릭 하세요~!
네. 이 텍스쳐죠.
크기는 작은 텍스쳐가 아까 구를 구성하는 세모 면 전부 각각 적용이 될 것입니다.
1번을 눌러서 미리보기가 가능하고,
혹은 2번처럼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으면 적용되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다시 상위로 올라갑니다.
저걸 클릭하세요.
자, 이렇게 수정을 해주세요. 게임브리오 셋팅입니다.
검은 부분은 투명하게 보이게끔 해 주는 옵션이죠.
F10 을 눌러서 게임브리오 프리뷰 모드로 보면, 이렇게 보여지네요.
즉! 텍스쳐가 최소 하나는 더 들어갔다는 의미입니다.
머테리얼 창에서 밑 부분으로 가시면, Maps 항목이 보일겁니다. 들어가 주세요.
방금 우리가 지정한 텍스쳐가 기본 베이스로 되어 있고,
밑 부분에 Reflection 이라는 항목이 보이죠? 반사체를 만드는 건데요,
여기에 이글이글 할 수 있는 뭔가 불타는 텍스쳐를 넣어보겠습니다.
비트맵 더블클릭 하구요,
요거 좋겠군요~! 메테오 이미지네요^^
네, 다시 F10을 누르면, 쫘잔~! 원본하고 똑같아 졌습니다.
이제.... 뭔가 이글이글 하는 것처럼 보여야 하는데 말이죠~?
이렇게 한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을 준건데 단순하게 회전 애니메이션만 주었습니다.
그러면, 지금 새로만든 오브젝트도 똑같이 회전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줘 봅시다.
오토키를 클릭해서 켜시거나, N을 눌러서 활성화 시킵니다.
이때, 프레임바는 0프레임 (제일 왼쪽) 에 있어야 합니다.
기본이 30 프레임 이니까, 중간인 15프레임 쯤 놓고, E를 눌러서 적당하게 아무렇게나 회전시켜 주세요.
이렇게 회전하는 건 아시죠? 그냥 드래그~!
그리고 30프레임에는, 0프레임에 있던 초기값을 그대로 복사합니다.
Shift 먼저 누르고 0번의 프레임을 클릭하여 그대로 가지고 갑니다.
이제 다 되었습니다^^ 이렇게 회전이 잘 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이제 한번 F10을 눌러서 게임브리오에서 보자구요!
오오~! 멋집니다^^ 멋져요~!
이걸로 반지의제왕 사우론 눈깔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_+ 반드시 한번 만들어 봐야겠음요...후후!
오늘은 요기까지 입니다.
앞으로 단순한 이펙트들을 많이 많이 만들어 놓아야 겠습니다.
그래서 소스로 활용도 할 수 있고, 짜집기도 할 수 있으니까요^^
신나는 이펙트 세상이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