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프리미어프로와 애프터이펙트는 플러그인이 먹여살리는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나 애프터이펙트가 좀 더 그러하죠. 프리미어 프로는 애펙과는 달리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편집툴에 집중되어 있어서 사용되는 Fx 이펙트 효과가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유용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보통 영상의 화면을 보정하는 이펙트를 럿 (LUT)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프리미어에서는 럿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Red Giant (레드 자이언트)에서 만든게 럿바디(Lut Buddy) 플러그인 입니다.


럿바디는 화면 색 보정을 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어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플러그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추가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럿바디는 플러그인 이름이고 그 안에 사용되는 다양한 설정값을 따로 저장해놓은 파일들이 있는데 이것은 사용자마다 다릅니다. 럿바디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러한 설정값을 따로 세팅한 설정값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는 꽤 훌륭한 설정값 프리셋들도 있어서 사용하면 매우 요긴합니다. 물론 동영상 스타일이 비슷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A영상은 자연을 담은 롱샷 스타일의 동영상인데, 여기에 사용된 럿바디의 A설정값이 좋다고해서 무턱대고 내가 찍은 촬영 영상에 적용하면 똑같은 결과값을 얻는게 아니라는 의미 입니다. 아무래도 촬영하는 장비도 영향을 줄 것이고 인코딩되는 포맷 방식에서도 차이가 발생할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상의 소재에서 많은 차이가 보이겠지요. 따라서 내 영상에서는 이 럿바디 프리셋이 맞는지를 직접 하나하나 테스트 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직접 적용해보고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는 것 입니다. 본문에서는 럿바디 플러그인 설치 방법, 각종 설정값의 프리셋 적용 방법에 대해 다뤄봅니다.


LUT BUDDY Plug-In 설치하기


레드 자이언트는 어도비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트 플러그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 입니다. 꽤 유명한 플러그인도 많습니다. 솔직히 어도비가 레드 자이언트를 공식적으로 인수해서 좀 훌륭한 플러그인들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럿바디 공식 페이지를 찾으려고 했는데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안 나오더군요. 오죽하면 해외 유저도 Where is LUT BUDDY? 라고 QnA를 남겼을까요? 다행히도 레드자이언트 팀에서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했으며 해당 답변에 럿바디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바로가기를 해주었습니다. 따라서 위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1번은 맥OS, 2번은 윈도우 입니다.


다운로드를 받고 압축을 풀면 한개의 폴더와 하나의 설치 프로그램이 생성됩니다. 당연히 셋업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을겁니다. 실행해 주세요.


설치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음을 누릅니다.


레드 자이언트 플러그인은 대부분 유료입니다. 하지만 럿바디에 대해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럿바디에 자동 체크가 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체크가 안 되어있다면 체크하셔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동의를 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가 조금 중요합니다. 자신의 프리미어 프로 버전에 맞게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전 현재 Premiere Pro CS6를 사용 중 이므로 CS6에 맞게 체크를 했습니다. 보통은 설치된 버전에 맞게 자동으로 인식되어 체크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제대로 체크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인스톨만 진행하면 됩니다.


럿바디 플러그인 사용법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세팅되었는지 육안으로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패널의 이펙트 탭을 누릅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lut이라고 입력을 합니다. 그랬더니 아래쪽에 Red Giant LUT Buddy 폴더 안에 있는 LUT Buddy 플러그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이렇게 나와야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 된 것 입니다.


이제 럿바디 플러그인을 영상에 넣어봅니다. 원본 영상을 보존하면서 적용시키려면 조정 레이어(Adjustmend Layer)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셔터스톡에서 럿바디용 무료 프리셋 다운로드

럿바디는 단독 사용이 안 됩니다. 영상쪽에서 활동하시는 전문가 분들이 럿바디용 최고의 영상 설정값을 따로 저장해둔 프리셋이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리셋도 많고 이중에서는 훌륭한 프리셋 값도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사이트에서 무료 프리셋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ShutterStock 무료 시네마틱 LUT 프리셋


셔터스톡에서 LUT바디용 무료 프리셋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소개를 하고 있고 다운로드 파일은 해당 페이지로 직접 들어가서 받아야 합니다.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 보세요. 어디로 들어가야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사이트에서는 번거로운 다운로드 과정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서 억지로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던지 하는 부분입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무료로 제공하는걸 위안삼아서 인내를 가지고 다운로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럿바디 프리셋 꾸러미가 생각보다 용량들이 좀 있습니다.


럿바디 프리셋 불러와서 적용하기

럿바디 프리셋을 불러오는 방법 입니다. 이펙트 패널에서 럿바디 fx 이펙트를 찾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럿바디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는 Inport LUT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럿바디 프리셋을 아무거나 하나 불러옵니다. 무료 프리셋이 워낙 많으니까 하나 하나 일일히 적용시켜서 원본 영상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겁니다.


불러왔다면 이런 화면이 됩니다. Done 버튼을 눌러 적용시킵니다. 예시에서 적용시킨 프리셋은 Lifefilm LUT 프리셋이며, 그 중에서도 코스모스라고 하는 프리셋 입니다.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럿바디 프리셋 확장자는 cube 입니다.


이건 원본 영상입니다.


이건 럿바디를 적용시킨 결과 입니다. 확실히 영상미가 더욱 풍부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죠? 그러므로 영상 클립들을 모두 수정하셨다면 마무리 과정에서 럿바디를 활용한다면 좀 더 완성도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 겁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