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윈도우10 백업을 완료하면 늘 물었던 항목이 복구 디스크를 만들겠느냐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DVD 저장장치를 요구하기에 ODD가 없는 저로서는 만들래야 만들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까짓꺼 인터넷에는 없는게 없으니, ISO 파일을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결국에는 쉽게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생각보다 자료는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PE를 통해서 얼마든지 고스트로 백업을 하고, 언제든 이상 있을 때 불러와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만 저는 그냥 단순히 순수 윈도우10의 기능만을 이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복구 디스크를 차라리 USB에 구울수는 없는걸까 하고 이것저것 찾다가 드디어 알아내고 말았습니다. 알고보니 윈도우10 기본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준비물은 8GB 짜리 USB 메모리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10이 설치된 PC나 노트북이 있어야죠? 이제 시작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 검색 버튼을 눌러서 "복구" 라고만 검색해 보세요. 설정 항목의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쪽으로 들어갑니다.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메뉴 입니다. 저기 체크박스는 필요 없습니다. 화면에는 되어 있는데요 이건 시스템 파일까지 백업하는 것이어서 복구 영역 만드는 과정과는 별개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패스합니다. 백업은 이미 진작해 해두셨기를 바랍니다. 만약 백업 방법을 모르신다면 이 글 마지막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잠시 기다려 달라고 하면서 준비 과정에 들어갑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자신의 USB 드라이브가 맞는지 잘 확인해 보시고 진행해 주세요. 내컴퓨터를 여시면 USB가 어떤 드라이브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고가 나옵니다. USB 메모리가 포맷되어서 다 지워진다는 뜻 입니다. 상관 없으면 바로 만들기를 눌러 진행하시고, 중요한게 있다면 다른곳에 백업 후 다시 진행해 주세요.


과정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약 2~3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 완료 후 이제 방금 만든 복구 드라이브 USB로 부팅해 보세요. 그러면 다양한 옵션 메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