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베스트로부터 큰 선물을 또 하나 받게 되었습니다. 바로 샤오미 TV 4A 제품 입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마음 한켠이 좀 아립니다. 제품에 대한 기능면에 있어서는 전혀 문제 없겠지만 일단 한국에서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확실히 언어의 장벽을 뚫기는 어려웠다라는 것, 그리고 대부분의 앱 기능이 중국 본토쪽으로 맞춰져있기 때문에 실제로 한국에서 사용하기에는 걸리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43인치 대화면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넓은 화면에서 영화를 보니까 확실히 기존 TV가 초라할 정도였죠. 언제나 큰 대화면 TV를 원했던 저로서는 43인치도 상당히 크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이건 스마트TV지 단순히 화면만 넓은 LED TV가 아니기 때문에 아쉬움이 더 컸습니다.
자고 일어나보니 박스가 엄청큰게 하나 와있었습니다. 와 이게 뭐시여?! 게다가 무겁습니다. 이렇게 큰걸 내가 뭐 주문한적이 있나 싶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기어베스트에서 보내준 샤오미 TV가 딱 떠올랐습니다. 이렇게 큰 제품은 그거 하나밖에 없었죠.
샤오미 케릭터와 제품 대표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풀HD, 돌비오디오, DTS-HD, PatchWall, HDMI를 지원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PatchWall (패치월) 이라고 하는 것은 운영체제의 이름을 말합니다. 삼성에 타이젠이 있고, 애플은 iOS가, 구글은 안드로이드가 있다면 샤오미는 패치월 이라고 하는 자체 개발 OS가 있습니다. 거의 안드로이드와 흡사합니다. 패치월은 시청자가 보거나 검색한적이 있는 프로그램을 데이터로 축적 및 분석해서 권장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구글 유튜브 알고리즘과 비슷한 패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파손된 곳 없이 안전하게 도착했습니다. 멀리서 오느라고 수고가 많았네요. 구성품은 TV와 리모컨, 받침대 좌/우, 그리고 고정 나사가 있으며 간단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간단한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 178도 시야각을 가진 1920 x 1080 픽셀 해상도
● 삼성 / LG / AUO 패널
● 1.5GHz 쿼드 코어 Cortex-A53 Amlogic T962 프로세서 및 Mali-450 MP5 GPU (750MHz 클럭 포함)
● 2GB DDR4 듀얼 채널 RAM 및 8GB 내부 저장소
● 32GB eMMC 5.1 스토리지
● 6W x 2 스피커 Dolby Virtual 서라운드 사운드, Bass Boost 및 DTS 지원
● 802.11 a / b / g / n / ac, 이중 대역 (2.4 + 5GHz) 와이파이, Bluetooth V4.2 LE, Mi 포트, HDMI 2.0 포트 2개, USB 2.0 2개 및 이더넷 포트 1개
● 178도 시야각, 6ms (LG) / 6.5ms (AUO) 동적 응답, 1200 : 1 (LG) / 3000 : 1 (AUO) 대비 비율의 43 인치 (1920 x 1080 픽셀) 풀 HD 디스플레이
● HDR 10 및 HLG, 60fps에서 H.265 4K, 30fps에서 H.264 4K, 60fps에서 H.265 1080P, 30fps에서 H.263 1080P를 지원
이런 사양을 갖춘 스마트TV 입니다. 이제 조립을 하고 작동을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TV를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모니터를 정면에서 바라보고 있다면 왼쪽에 R로 표시된 받침대를 고정시킵니다.
고정시킬 땐 동봉된 나사를 이용합니다. 받침대 한쪽 당 두개의 나사가 들어갑니다.
샤오미 미 TV 뒷면의 모습입니다. 미 로고가 보이며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보입니다. 전원코드는 중국플러그라 한국에 맞는 변환어뎁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유선랜 단자, HDMI 2.0 X 2개, USB 2.0 X 2개, 안테나 단자, AV단자가 있습니다.
리모컨은 심플하게 생겼습니다. 예전에 샤오미 TV박스 사용후기에대한 글을 작성한적이 있는데, TV박스 리모컨과 구조가 완전 똑같습니다. 단 버튼의 기능 일부는 다릅니다. 리모컨 아래쪽에 수은전지 방전을 막기 위해서 테이프가 물려 있는데, 그냥 당겨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작동을 해보도록 합니다.
가장 처음 해야 하는 작업은 리모컨과의 페어링 입니다. 화면에서 시키는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선랜도 지원되고, 이렇게 무선 랜도 지원 됩니다. 와이파이는 2.4 + 5GHz, 802.11 a / b / g / n / ac 를 지원 합니다.
으아... 중국어! 중국어를 전공하시거나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랑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던 제가 바보였습니다. 사용후기도 거의 없어서 그냥 한글 되겠지 싶었는데... 한글이 안 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가 아니다보니 구글플레이도 당연히 없습니다. 대신 샤오미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여러가지 앱들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글까지는 아니더라도 영어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조금 복잡하더라고요. 저도 어찌저찌 하다가 영어까지 세팅하는데 성공했으나 일부만 적용되고 완전 100% 영문으로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보통 일반 TV에서는 외부입력을 통해 HDMI를 설정하지만, 샤오미 스마트 TV 4A 에서는 화면에 기본적으로 보여집니다. 지금 표시된 저 부분입니다. HDMI가 2개까지 있기 때문에 둘 다 연결이 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목록에 뜹니다. HDMI 1번이 현재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어서 저렇게 지금 셋탑박스 TV 방송화면이 미리보기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HDMI 1번은 유플러스 셋탑박스 (IPTV)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방송화면으로 들어가서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HDMI 2번에는 미니PC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주 잘 나오고 있죠. 여기까지는 정말 좋습니다. 화면도 크고해서 영상을 볼 맛이 납니다.
영화도 재생시켜 봤습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색감도 좋구요. 돌비 시스템이라서 그런지 내장된 스피커 성능도 기존 TV보다 확실히 좋네요.
사양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스펙과 같지요?
또한 전용 앱을 활용해서 미TV로 앱을 보낼 수 있습니다. 확장자가 똑같이 APK인것을 보면 패치월 OS도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완성된 운영체제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니면 일부러 확장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앱도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를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든 앱을 보내서 영어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한글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는데, 똑같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TV가 달라서 그런지 설정 메뉴들이 조금씩 달라서 해메었음) 한글 언어가 목록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어밖에 없었는데... 그 영어마저도 완벽한 100% 적용이 아니었고 일부입니다. 때문에 중국어를 좀 아시는 분들께서 샤오미 TV를 쓰시면 무척이나 사용하시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렇게 미러링도 가능합니다. 미라캐스트 기능이 샤오미 스마트 TV 4A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뭔가 사용자 환경부분에서 골고루 유용한 기능들은 다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장점과 단점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장점 : 넓은 대화면, 편리한 리모컨, 외부입력 필요 없는 편리한 인터페이스
단점 : 언어의 장벽
샤오미 미 TV 4A 43인치 제품정보
이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TV를 생각해보고 계시고, 중국어를 어느정도 아신다고 하면 샤오미 스마트 TV는 완전 꿀템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화면 큰 TV 정도로만 쓰여지겠죠. 근데 어차피 여기에서 나오는 중국언어는 한계가 있으니 몇번 써보면 어떤 기능을 하는건지 금방 파악은 될 것입니다. 그 적응하는 기간이 얼마나 빠를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