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이트 전등은 기어베스트를 만나고나서 처음 사용해 보는 조명 제품 입니다. 그런 이라이트와의 인연이 어느덧 길어져만 가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있는 집만해도 벌써 이라이트 제품이 2개나 있네요. 이번에 여친네집에 이라이트를 하나 선물해 주기 위해서 힘좀 발휘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콘크리트벽을 뚫는 작업 때문이었죠. 하지만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현재 여자친구는 대만족을 시전하고 있으며 처음으로 사용해보는 IoT 기능 때문에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매우 좋아해주는 여친 덕분에 저 역시 고생해서 설치한 보람이 있네요. 밝기도 엄청나게 밝구요, 특히 무드등도 마음대로 컬러를 바꿀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전등에 별 무늬 패턴이 불규칙적으로 들어가 있어서 밝기를 최소화하면 은하수 같습니다.
이것이 이라이트 JIAOYUE 650 제품 입니다. 끝의 숫자 650은 650mm 즉, 지름이 65cm 라는 것 입니다. 엄청 크죠! 그러면 제품에 대한 간단한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 : Yeelight
색 온도 또는 파장 : 2700 - 6000K
재질 : PVC
유형 : 천장 조명
권장 객실 크기 : 15 - 20㎡
조도 조절 : 가능
정착물 너비 (CM) : 65cm
고정물 높이 (CM) : 14.7cm
전구 유형 : LED
고정 길이 (CM) : 65cm
고품질 RGB 스트립 라이트를 사용하여 1,600 만 가지 색상을 표현
Ra95까지의 높은 연색 지수 (CRI)
샤오미 AI 스피커와의 스마트 링키지로 음성 밝기 조정 및 제어
LED 제품이라 그런지 크기 대비 그렇게 무겁진 않습니다. 이렇게 스티로폼에 안전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지름이 무려 65cm 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이렇게 별모양의 불규칙 패턴들이 보입니다. 마치 은하수 같습니다.
나머지 구성품은 보시는 것 처럼 나사와 콘크리트 칼블럭 각 두개씩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리모컨과 보호용 폼이 두개 있으며 사용설명서가 한장 들어 있습니다.
워낙 크니까 바로 이곳에 보호용 폼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문에 붙이는 보호 쿠션과 비슷한 역할입니다.
이렇게 잠금 스위치가 있는데, 먼저 천장에 고정시키기 위해서 분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두개로 분리가 됩니다.
L, N 이라고 각인이 새겨져 있으나 가정용 전기는 +극과 -극 구별이 없기에 그냥 두 곳 아무렇게나 연결만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과정은 천장이 콘크리트만 아니면 아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어두침침했던 형광등 전등을 분리합니다. 교체작업은 개인사정상 새벽에밖에 할 수 없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경고! 220볼트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반드시 누전차단기의 스위치를 OFF 하시고 완전 전류가 차단된 후에 작업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제거하세요! 대부분 나사를 풀면 그냥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형광등이 결합이 되어 있다면 형광등부터 빼주시고 프레임을 제거하세요.
다 제거하니 이렇게 전선만 남아있습니다. 아까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극과 -극 구별이 없으니 그냥 연결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드릴작업을 실수를 했습니다. 먼저 위치를 찾으셔야 하는데, 그 위치는 아래의 사진에서 설명을 드릴께요.
지금 보시는 것 처럼 저렇게 화살표가 가리키는 완전 사이드에 드릴을 뚫어 작업을 하시기를 권장해요. 저는 실수로 가운데 부분에다가 나사고정을 해버려서... 에효 급하게 하려다보니 중대한 실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꼭 여러분들은 만약 이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저기 8곳 중 두 곳을 선택해서 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도 보시는 것 처럼 그냥 꽂으시면 알아서 딱 물려서 고정됩니다.
이제 차단기를 올리고 스위치를 켜보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잘 들어옵니다. 영롱하군요!!! 이게 지금 사진이어서 그렇지, 실제로는 엄청 밝습니다. 여친도 깜짝 놀랬습니다. 밝기가 대단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렇게 위에 컬러 조절할 수 있는 무드등까지 나옵니다. 마치 가스렌지 불꽃 같기도 합니다.
이제 연동을 하겠습니다. 먼저 블루투스 리모컨과의 페어링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이라이트 Yeelight JIAOYUE 650 전등의 전원을 꺼두시는 일 입니다. 스위치로 완전 전원을 차단하세요. 그리고 위의 사진에 표시한 버튼 두개를 동시에 꾸욱 눌러줍니다. 한 5초 이상 눌러주면 화살표 부분의 LED가 깜박이다가 멈춥니다. 그때 손을 떼시면 깜박일 것 입니다. 이때 전등 스위치를 켜시면 약하게 깜박이다가 페어링이 완료되면 깜박임이 멈춥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은 스마트폰에서의 연동입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제 스마트폰으로 연결해봤는데 무척 잘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모델은 갤럭시노트8 입니다. 미홈 앱에서 새 기기를 추가하시게 되면 저렇게 알아서 먼저 찾습니다. 연동시에는 와이파이는 필수로 한번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집에 와이파이 기기가 없다면 페어링이 어렵습니다.
연결이 다 완료되고나서의 모습 입니다. 연결 이후에는 기기 이름변경도 가능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Yeelight JIAOYUE 650 제품의 경우는 한글로 나오네요! 우리집에 있는 예전 제품들은 모두 중국말이던데... 역시 신제품이 좋긴 하네요. 스마트폰으로 소등은 물론이며, 빛의 밝기조절, 무드등 조절, 색 온도 조절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폰에서의 모습입니다. 안드로이드와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아! 중요한 포인트는 미홈에서 지역설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반드시 중국 본토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직구 제품이어서 그런지 중국본토로 해놔야 페어링이 잘 됩니다. 중국으로 설정하셔도 한글로 잘 나옵니다.
무드등의 색상 변경도 자유롭게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합니다.
설정 부분에서 취침예약은 물론이며 무드등 설정, 샤오미 미밴드와의 페어링도 가능합니다. 가상 리모컨을 불러와서 조작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은 알림센터에 위젯 등록도 가능해서 편리하게 전원 On/Off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색상 변화! 여친님께서는 이 기능을 가장 마음에 들어했습니다. 뿌듯!
밝기도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으며, 이것은 리모컨으로도 가능합니다.
샤오미 이라이트 Yeelight JIAOYUE 650 스마트 LED 전등 제품정보
개인적인 종합평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자인 : ★★★★★
성능 : ★★★★★
가격 : ★★★★☆
LED 전등을 큰 제품으로 교체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환하고요 성능도 좋습니다. 위에서 스펙을 간단히 말씀 드렸듯 샤오미 AI 스피커와의 연동으로 음성 명령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국 직구제품이라 한글은 아마...) 뭐 꼭 음성명령이 아니더라도 정말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내등이 너무 어두워서 바꾸시려고 하신다면 꼭 한번 이 제품 써보세요! 이것 말고도 좀 더 작은 제품도 있어요. 근데 작은 제품은 저도 써보고 있는데 큰게 좋습니다. 커서 나쁠게 전혀 없어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