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관리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 혹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시켜서 관리를 하고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유독 하나만 눈에 밟힙니다. 느낌표가 있는 경고항목이 있기 때문이죠. 나머지는 다 괜찮은데 이것만 신경 쓰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중 링크관리에 느낌표가 뜨는 원인은, 이미지의 Alt 속성 값 때문!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은 이미지가 들어간 태그에서 링크 주소 뿐만 아니라, Alt 속성값도 찾아냅니다. 애석하게도 티스토리에서는 그 기본 태그가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이미지를 추가할 때, 태그를 살펴보면 img src 는 있는데, 여기에 alt 태그에 대한 항목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위의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의 HTML을 체크해서 태그 구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태그가 이런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alt 속성값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동으로 alt 태그를 만들어 넣어주시면 해결이 되겠지만, 애석하게도 그렇게 하는건 무척이나 번거롭습니다. 더구나 매번 이미지를 넣을 때마다 작업하는게 쉽지많은 않습니다. 다행히도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이런 번거로운 부분을 해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이렇게 사진에 대한 에디트가 가능합니다. 여기 보시면 대체 텍스트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여기가 Alt 속성값을 부여하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여기에 "느낌표 원인은?" 이라고 문구를 넣고 확인을 눌러보겠습니다.
다시한번 HTML 속성을 살펴보니 보시는 것처럼 alt="느낌표 원인은?" 하고 정상적으로 alt 태그가 들어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든 작업을 진작에 이렇게 했더라면 아마 정상적으로 웹마스터도구 링크관리에도 OK 사인이 떨어졌을텐데 아쉽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이렇게 해나가야겠습니다. 검색엔진이 alt 태그도 상당히 좋아한다고 하니, 이제부터라도 이렇게 작업을 하면 분명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