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시간에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티스토리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하루정도 지났으면 분석이 거의 마무리가 되었을 것이다. 이번에는 서치콘솔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복잡한 방법보다는, 정말 알기 쉬운 방법을 몇 가지 설명드리려고 한다. 친절한효자손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구글서치콘솔 활용하여 블로그 상태를 파악하자!


일단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인해서 자신이 작성한 티스토리 글이 노출 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해당 키워드로 앞으로 두번 이상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이런식으로 키워드를 하나씩 늘려나간다면 분명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빌어먹을 눼위붜 따위 이제 신경쓰지 않고 블로그를 관리해 나갈 수 있다. 그러면 더 이상 저품에 대한 스트레스는 이제 빠이 짜이찌엔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서치콘솔에서는 기간별로 설정해서 분석할 수 있으며, 검색어를 비롯한, 페이지 (포스팅 글 주소)와 국가별로 어디서 가장 유입이 높은지, 어떤 기기에서 접속이 잘 되고 있는지, 클릭수, 노출수, 클릭율, 제개 순위 등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우선 아직 구글서치콘솔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보시고 가입부터 진행해주시기를 바라겠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이것이 구글서치콘솔의 메인화면의 모습이다. 우선 여기에서는 현재 상태를 확인해보실 수 있다. DNS, 서버연결, Robots.txt에 대해서 오류가 하나도 없고 정상적으로 구글에서도 수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URL 오류 부분은 대부분 삭제된 글이거나 비공개로 돌린 글에 대한 오류 뷰분이다. 404에러는 문서를 찾지 못하는 에러 코드다. 또한 클릭수를 살펴보시면, 그래프가 대체적으로 일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현재 구글에서 누락되는 문서가 없이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음을 뜻한다. 오른쪽 경고수는 들어가 보시면 자세한 내용이 나오는데, 대체적으로 사이트맵 관련이다. 오류가 아닌 경고는 일단은 안심하셔도 좋다.




가장 많이 확인하는 곳은 검색 애널리틱스 부분이다. 한번 들어가보자.




오른쪽에 이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기간에 따라 재설정이 가능하다. 클릭수 / 노출수 / CTR(클릭율) / 제개 순위 (상위노출 순위) 부분에 대해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검색어 / 페이지 / 국가 / 기기 / 검색 유형 / 날짜는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아니어서 한번씩 들어가 보시면 어떤 부분인지 금방 파악하실 수 있다.


일단 클릭수는 아시다시피 조사 기간동안 얼마나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되어 클릭을 당했는지에 대한 통계다. 노출수는 클릭 전 까지의 단계로, 여러 키워드에 의해 구글 검색에 얼마나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에 나왔는지에 대한 통계다. CTR은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클릭률이다. 게제순위는 상위노출 순이이며 숫자가 낮을수록 상위노출이 잘 되는 것이다.




우선 검색어에 대한 부분으로, 한마디로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가장 많이 유입이 되는지에 대한 통계 부분이다. 위에 체크한 항목대로 오른쪽에 자세히 숫자로 그 수치가 나오게된다. 보시면 게재 순위가 낮을수록 대체적으로 클릭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재순위가 거의 1에 가까운건 상위노출이라는 뜻이다. 구글에서의 상위 노출은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3등 안에 결과로 보여진다는 뜻이다. 클릭수가 1000개 이상짜리 키워드가 이제 점점 늘어날수록 구글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수가 엄청나게 증가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면 당연히 CTR도 올라게 되며, 노출수 또한 증가한다. 결국! 이 모든것은 애드센스 수익으로 이어진다.




페이지 또한 마찬가지다. 보시면 어떤 포스팅에 대한 글이 1등이며 나머지 사항에 대한 부분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대체적으로 페이지 순위와 검색어 순위는 어느정도 맞아 떨어진다. 페이지의 글이 어떤 포스팅인지 궁금하시면 웹사이트에 직접 입력하시어 확인하시면 된다. 나머지 부분은 위와 동일하다.




그리고 다시 처음 상태로 돌아가려면 페이지의 밑 부분에 있는 메뉴항목을 클릭하시고 재설정(인기 페이지) 를 선택하시면 된다.


여기까지 해서 대략적인 구글 서치콘솔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여러분들의 블로그에 있는 어떤 글이, 또는 어떤 키워드가 현재 구글에서 주력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는지, 인기있는 글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관련된 키워드들을 섭렵해 나간다면, 분명 눼위붜의 영향 없이 아주 건장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