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현재 이미 큐브믹스플러스 태블릿PC에 확장형 C타입 USB 허브를 잘 쓰고 있지만, 인터페이스가 4개 밖에 되지 않는다. TF메모리도 자주 쓰고, 이걸 별도로 어뎁터를 이용해서 연결하기도 번거롭기 때문에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했다. 그래서 이번에 이 제품을 확보했다.


이 제품은 C타입 허브 중 고급형에 속한다. 우선 USB 3.0 Gen1 을 지원하며, 4K 해상도까지 지원된다. 또한 기가바이트 유선랜을 지원하고 TF SD메모리까지도 확장 가능하다. USB3.0 단자도 3개나 있어서 여러개의 메모리 연결이 가능하다. 때문에 가격은 5만원이 넘지만, 그 가격대의 성능을 뽑아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USB-C타입이 있는 모든 노트북 혹은 PC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나 요즘 나오는 PC 메인보드 제품 중 C타입이 따로 있는 모델도 있을 정도로 매우 인기높은 인터페이스다.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은 대부분 C타입 단자를 지원한다. 만약 노트북에 유선랜 단자가 없다면 이 제품을 사용해서 유선랜도 사용 가능하다. 연결하고자 하는 곳의 랜선이 기가바이트 속도를 지원한다면 1000MB/s의 어마무시한 전송속도를 보여줄 것이다.


이렇게 생긴게 C타입 잰더다. 노트북 다음으로 흔하게 사용되는 장치가 바로 스마트폰이다. USB 타입인데, 위/아래 구별이 없는 방식이 바로 이 녀석이다.


한쪽 측면에는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HDMI 단자, 그리고 USB3.0 단자 세개가 보인다.


이쪽에는 RJ45 유선랜포트, 오른쪽에는 또 USB-C 타입 단자가 보이는데, 보통 여기에는 충전케이블을 연결한다. 그리고 제일 오른쪽 구멍은 LED 램프가 들어있는 곳으로 작동 상태를 알려준다.


이쪽 측면에는 SD메모리와 마이크로SD (TF) 메모리를 넣을 수 있는 단자가 보인다. 애석하게도 둘 다 동시 사용은 불가하고 둘 중 하나만 인식하게 된다.


이건 지금까지 잘 쓰고있는 USB-C 타입 확장형 멀티허브다. 보시는 것 처럼 딱 4가지만 확장된다. 게다가 스펙 차이도 있다. 저기 유선랜포트는 기가바이트 속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이동식 디스크를 연결할 USB 3.0 포트가 딸랑 한 개 뿐이다. 그래서 과감히 MantisTek H2 허브로 교체하려 하는 것이다.


잘 사용하고 있는 큐브 믹스 플러스 윈도우 태블릿PC에 이렇게 연결을 해본다. 2.5인치 외장하드와 SSD 외장형 저장장치, USB 메모리, 그리고 SD 메모리를 연결해봤다. 이 실험에서 알게 된 사실은, 별도의 전원선이 연결되어야 HDD 방식의 외장하드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허브만 있을 때에는 전원 부족으로 HDD 타입 외장하드는 인식하지 않는다. 오로지 SSD 방식의 저장장치만 인식한다.


또한 아까 말씀 드렸던 부분으로, TF메모리와 SD 메모리는 동시에 인식할 수 없다. 둘 중 하나만 연결해서 인식시켜야 한다. 어차피 이 두가지를 동시에 쓸 일은 거의 희박할 것 같아 개인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MantisTek H2 C타입 확장형 멀티허브를 연결하면 이렇게 장치가 인식된다. 슈퍼스피드라고 나와버리니 왠지 더욱 기분이 좋다. 믿음직스럽다!


몽땅 연결하니 모두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제 전송속도를 한번 보실까?


이건 HDD 타입의 외장하드 전송속도다. 속도가 95MB/s 내외로 거의 일정하게 나오고 있다.


다음은 SSD 타입의 저장장치다. 역시 SSD는 훌륭했다. 200MB/s 내외의 전송속도를 보여주었다. 1.4GB 짜리 동영상 하나가 순식간에 카피된다.


이건 USB 2.0 타입의 흔하디 흔한 메모리 전송 속도다. 속도가 그래도 20MB/s 내외로 쭉 나와주고 있다.


다음은 USB 3.0 타입 메모리다. 2.0보다 두배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이 제품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판매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애석하게도 이 모델은 단종이 되어서 비슷한 성능의 제품으로 대체하겠다.



MantisTek H2 제품은 훌륭했다. 가격이 살짝 비싼감이 있지만, 그래도 성능 부분에서 그만큼 능력을 발휘해 주고 있으니 결코 아깝지 않은 돈이다. C타입의 제품을 쓰신다면, 이렇게 확장형 허브를 구매하시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 노트북이나 태블릿 제품 중 USB 단자가 하나만 있는 것들이 있다. 그럴때에는 이런 제품이 참 요긴하게 사용되어질 것이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