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집에 샤오미 미박스가 하나 있지만, 기어베스트에서 이번에 또 안드로이드 TV박스를 보내주셨다. 어떤 제품인지 어디한번 편하게 테스트나 한번 해 보실까?! 가격대는 약 5만원대로 아마 쿠폰 할인이 적용된다면 3~4만원대에서 구할 수 있는 TV박스다.


Alfawise H96 Mini TV Box : 동영상 재생에 문제없는 티비박스


애시당초 TV박스라는게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한 목적이 많기에 최대한 동영상 관련해서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 보았으며, 동영상'만' 하시기에는 나쁘지 않은 제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코덱이 많은지라 별도 코덱설정은 하지 않아도 될 만큼 동영상 부분에서는 왠만한 영상을 다 재생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을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USB 메모리에 들어있는 한글로 이루어진 동영상 파일명도 정상적으로 읽어낼 수 있고, 출력 또한 파일명이 깨지지 않고 보인다. 단, 동영상 플레이어에 따라 재생시 한글이 깨지는 앱도 있으니, 그냥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이런 증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여기서부터는 언박싱 사진이다.




언박싱 끝!




구성품은 사용설명서, HDMI 케이블, AC어뎁터, 리모컨, 그리고 TV박스 본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라 그런지 마감이 매끄럽지 못하다. 곳곳에 기스가 생성되어 있다.




CPU는 T962E가 탑재되었으며, 메모리는 2GB다. 저장소는 16GB 라고 나와있지만 운영체제랑 기본 앱 이것저것 설치가 되어 있는 관계로, 12GB 정도 여유 공간이 존재한다. 참고로 프로세서는 중국의 Amlogic 이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것인데, 저가형 TV박스에 많이 탑재되는 브랜드 중 하나다. 하지만 저가라고 무시하면 안 되겠다. 꽤 괜찮은 벤치성능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근 나오는 모델은 4K 해상도에서도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있다.




뒷면 패널이다. RJ45 단자와 광출력 단자가 보이고, 특이한점은 HD-IN 그리고 OUT 단자가 보인다. HD-OUT은 말 그대로 출력하는 곳으로 여기와 TV의 HDMI 단자를 연결해주면 된다. IN은 반대의 경우인데, 이 단자를 쓸 일은 딱 이 경우밖에 없다. 연결하고자 하는 TV나 모니터의 HDMI 단자가 한개밖에 없는 경우다. 리모컨에 셋톱박스 버튼이 있는데 셋톱박스를 여기 Alfawise H96에 연결하고, TV박스는 TV에 연결하면 된다. 그래서 IP티비를 시청할 때 리모컨의 셋톱박스 버튼을 누르면 기존 통신사 채널을 시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TV에 HDMI 단자가 두개면 이렇게 복잡하게 연결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원단자가 보인다.




정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에 TF 메모리단자와, AV&리셋 단자, USB1과 USB2 단자가 보인다. 참고로 마이크로 SD 메모리 단자는 최대 128GB까지 인식이 가능하다. 만약 그 이상의 메모리를 가지고 계신다면 변환 어뎁터를 활용하시어 USB에 연결하시면 된다.




그리고 리모컨이다. 아쉬운것이 숫자패드는 물론이거니와, 영어 키보드까지 같이 제공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물론 별도로 미니키보드를 무선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이제 연결해본다. 왼쪽이 Alfawise H96 미니 모델이며, 오른쪽이 샤오미 미박스다.




부팅 화면의 모습이다. 왠지 귀여워보이는 로고다.




처음 켰는데, 별도로 설정하는 것 없이 바로 기본화면이 나와버린다. 아직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서 시간도 엉망이다. 이 부분은 설정에서 먼저 인터넷을 연결해주면 자동으로 세팅이 된다. 먼저 한국어로 변경해보자.




리모컨을 이용해서 설정화면으로 들어간다. 메뉴 중 Language를 찾는다.




맨 아래쪽에 보시면 한국어가 보인다. 이동 후 리모컨의 OK 버튼을 눌러서 한국어로 적용시키자.




유튜브를 한번 시청해본다. 역시 깨끗하고 또렷한 음질이다. 훌륭하다.




아시다시피 구글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구글에 로그인을 해야 한다. 리모컨으로 다 할 수 있는데, 가상 키보드를 일일히 이동해가면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직접 사용해보건데 역시 무선키보드와 마우스 한 세트가 있으면 TV박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더욱 편리함을 느끼실 것이다.




구글플레이 또한 정상적으로 들어가진다. 다만,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GO키보드를 설치해야 한다.




고키보드 설치 후, 한글로 변경해서 사용 중 이다. 지금 보시는 미니키보드도 예전에 한번 리뷰한적이 있는 제품이다.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봐주시면 된다.


에어마우스 지원하는 Rii Mini One USB 무선 미니키보드 + 터치패드 사용기




그리고 외장형 저장소 연결 부분인데, 보시는 것 처럼 SSD형 외장하드 혹은 USB 메모리로 연결을 추천드린다. 이 제품이 이상한건지, 아니면 원래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다운된다. 그래서 전원 케이블을 뽑고 재연결해서 다시 부팅시켜야 한다.




현재 연결된 제품은 SSD가 들어간 트랜샌드 외장 저장장치다. 연결은 잘 되고, 인식 또한 잘 된다.




한글도 깨지지 않고 잘 보여진다.




동영상 재생을 해보려고 하니 이렇게 연결 앱이 세가지가 나온다. 우선 KDMC에서는 한글이 깨진다. 또한 빨리감기 후 재생이 안 되는 버그가 있었다. 나머지 두개의 연결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이게 KDMC 플레이어로 재생시킨 모습이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글이 깨진다.




요즘 재미나게 보고 있는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동영상을 시청해봤다. 아주 잘 나온다. 확실히 동영상 시청에는 최적화된 TV박스인듯 하다.


중요 참고사항


1. 게임으로는 글쎄...? 동영상 시청용으로 아주 굿!

2. 굳이 이어폰으로 감상을 원하신다면, 3.5mm 이어폰 단자가 없으니, 블루투스 헤드폰 or 이어폰을 사용해서 조용히 감상하자!

3. 미니키보드가 있으면 아주 편리함! (USB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도 상관 없음)


알파와이즈 Alfawise H96 Mini TV박스 제품보기


동영상만 시청하시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는 TV박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내부 저장소가 부족하면 USB를 활용하여 저장장치를 확장시켜 사용하시면 되니까 큰 문제는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다. 리모컨 하나만으로도 물론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소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가 준비되면 사용하기가 그나마 편해진다. 저렴한 TV박스 제품을 알아보시면 이 제품도 쓸만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