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패드를 하나 더 구매했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윈도우 PC 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듀얼 OS 지원 게임패드다. 게다가 연결방식도 총 세가지로서 USB 동글이를 이용한 무선연결, 블루투스 연결, 케이블을 활용한 유선 연결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게임패드다. 호환성이 무척이나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안드로이드 윈도우 듀얼OS 지원하는 유/무선 블루투스 조이스틱 게임패드!
필자가 좋아하는 기어베스트에서 쇼핑을 하다가 우연찮게 발견한 조이스틱 게임패드로서, 가격대는 기존 국내에서 판매하는 게임패드들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비싼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다. 다양한 OS와 여러 환경속에서 속성을 가리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게임패드는 지금까지 본 적이 없었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거 하나쯤은 가지고 있으면 참 요긴하게 사용 될 것이 분명하다.
동생과 가끔 위닝일레븐 (PES2017) 을 즐기고 있다. 유선 게임패드가 있긴 한데, 거실에서 TV와 멀리 떨어지려면 유선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연장케이블을 늘 사용해서 플레이하는데 이게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그래서 무선 게임패드를 하나 구매했었고, 최근 GameSir G4s가 필자의 두번째 무선 게임패드가 된 샘이다.
바로 이 제품이다. 현재 기어베스트에서 세일 중 상품이다. 그나마 저렴할 때 필요하시다면 구매하셔도 나쁘진 않을 게임패드다. 직접 사용해보니 확실히 유선보다 편리하며, 필요에 따라 같이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해서 유선모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유/무선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게임패드라는것은 위에서 말씀 드렸으니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다만, 안드로이드에서는 블루투스로 연결이 가능하며, PC에서는 유선 혹은 USB 무선 동글이로 연결할 수 있다. PC에 블루투스 모듈이 있어도 장치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어 블루투스 모드로는 연결이 불가하다. 실제 설명서에서도 PC에서는 USB무선 모듈 혹은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나와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외관은 아주 튼실하게 생겼다.
이렇게 가운데를 위로 올려서 스마트폰을 거치시킬 수 있다. 필자는 갤럭시노트7 인데, 케이스를 씌운체로도 여기에 거치가 가능했다. 따라서 완전 큰 패블릿급 스마트폰이 아닌 이상, 현존하는 모든 스마트폰이 모두 거치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들어온다. 이 부분은 차후에 다시한번 자세히 설명드리겠다.
박스안에 이렇게 추가 거치대가 따로 들어있는데, 좀 더 덩치가 큰 스마트폰을 거치시킬 때 사용한다. 그리고 이걸 이용해서 거치시키면 좀 더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굳이 이 거치대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거치시킬 수 있다.
뒷부분에는 L1, L2, R1, R2 버튼이 있고 가운데 마이크로5핀 단자가 있다. 충전과 동시에 유선모드 사용시 이용하는 인터페이스다.
손잡이 부분에는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고무패드가 둘러싸여 있다.
PC에 무선으로 연결을 할 때 사용하는 USB 동글이는 이곳에 위치해 있다. USB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한다.
이제 이 홈버튼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안드로이드에 연결을 할 때에는 A버튼을 누른 상태로 저기 G라고 써있는 홈(전원)버튼을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초록색으로 점등되면서 깜박이게 될 것이다. 이 때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로 검색해서 연결을 하면 점등이 멈추고 완전히 녹색 LED로 켜지면서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이 완료된다.
이번에는 USB 무선 동글을 이용해서 연결하는 방법이다. 먼저 USB를 PC에 연결한다. 그리고 게임패드에서 X버튼을 누른 상태로 홈(전원)버튼을 2초 이상 누르면 파란색 LED가 깜박이다가 동글이를 찾게되고 점등되던 LED는 계속 켜져있는 상태로 멈추게 된다. 이렇게 되면 완전히 연결 된 것이다. 혹은 유선으로 그냥 마우스 연결하듯 연결하시면 자동 인식하면서 PC와 연결된다.
스마트폰에서의 블루투스 연결 모습이다. 이렇게 연결되면 제대로 된 것이다.
다음은 PC모드다. 보시는 것 처럼 파란색 LED가 영롱하게 켜진 상태로 제대로 연결 된 모습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GameSir G4s가 블루투스로 연결 된 모습이다. 녹색 LED로 표시되어 있다. 이제 얼마나 작동이 잘 되는지 한번 테스트 해 보도록 한다.
보시는것처럼 연결이 잘 되어 편리하게 스마트폰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버튼 설정 부분이 좀 게임마다 달라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공격은 A 버튼인데 지금 영상에서는 R1 버튼이 공격버튼으로 되었다. 그런 경우라면 A+홈버튼으로 연결하지 말고, B버튼을 이용해서 다시한번 연결해 보시면 버튼 설정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도록 하자. (일반적으로는 A+홈버튼 연결이 가장 흔함) 영상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PC에서도 무척 연결이 잘 되었고, 무선 USB 동글이 인식률이 상당히 좋았다. 멀리서도 재법 인식이 잘 되었기에 거실에서만 플레이를 하는 조건이라면 아무 문제 없이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집 거실에는 미니PC와 샤오미 미 TV박스도 함께 있는데, 샤오미 티비박스에서도 GameSir G4s 연결이 잘 되어서 스마트폰 게임을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TV박스 제품군은 모든 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단! 제조사에 따라서 블루투스 연결이 일부 원활하지 못한 점이 있으니 가장 정확한건 직접 테스트를 해볼 수 밖에 없다. 제조사에 문의해도 이 부분은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할 것이다. 필자네 집에 있는 미 TV박스는 블루투스 연결은 잘 되지만, 인식이 되는 게임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게임도 있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