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단골 온라인 해외직구 가게인 기어베스트에서 또 괜찮은 제품을 발견하고는 현재 이렇게 열심히 글을 싸지르고 있는 중이다. 바로 IP카메라 제품인데, 보통 국내에서는 대기업 통신사에서 패키지로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가격이 더럽게 비싼 편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기어베스트에서 IP카메라 엄청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군요!?
그래서 IoT 환경을 만들고자 하시는분들은 보통 이렇게 별도로 장치들을 구매하여 설치하곤 하시는데 그 가격도 만만치 않은것이 현실이다. IP카메라를 국내에서 구매하려면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기 때문에 꽤 비용 지불을 해야 한다. 그나마 가격이 가장 낮은 제품이 있어도 성능면에서 월등히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해외직구로 눈을 돌려 볼 필요가 있다.
기어베스트에서 20달러도 안하는 해상도 720P IP카메라가 있다. 당연히 와이파이와 연동이 잘 되며 밖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집안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 제품이다. 가격이 16.99 달러이기 때문에 2만원도 안하는 가격에 집에 IP카메라를 장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선 핵심부터 말씀드리면 참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720P 화질이기 때문에 FHD까지는 아니지만, 가격을 생각한다면 훌륭한 해상도라고 할 수 있다.
구성품은 이와 같다. 본체 하나에 사용설명서, 고정락(나사포함), 마이크로5핀 USB케이블 이다. 별도의 아답터는 없기에 USB 충전기를 활용해 전원을 공급하면 된다.
생각보다 묵직하다. 우선 IP카메라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집에 와이파이가 있어야 한다. 와이파이 구축은 요즘은 기본이다.
바닥에 홈 부분을 이용해서 돌려 고정할 수 있다. 혹은 삼각대에 고정하는 원리처럼 돌려서 고정시킬 수 있는 홈이 존재한다.
여기에 접속해서 앱을 받으면 된다고 하는데, 필요없고 그냥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360eye 라고 하는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360eyes 가 아니다. S가 빠진 앱이다.
뒷면에 마이크로5핀 단자와 리셋 버튼이 보인다. 이제 간단한 동영상으로 셋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집에서 직접 촬영한 영상이다. 보시면 어느정도 작동 원리와 실제 어떤식으로 스마트폰에서 보여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에서 보셨듯, 우선 해당 앱을 설치하고 WIFI Quick Setup 을 터치하여 IP카메라를 찾기만 하면 된다. 왠만하면 자동으로 연결까지 되니까 그냥 기다리면 된다.
이 과정이 끝이나면 이제 IP카메라를 찾게 되고 최종 연결까지 마무리 된다. 이제 터치해서 직접 카메라를 조작하면 된다.
IP카메라의 설정 부분을 보면 디바이스 삭제, 편집, 알람ON/OFF, 메세지 의 메뉴가 있다. 편집 부분에는 보안에 필요한 비밀번호 설정 부분이 있다. 원하는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앞으로 접속 시 해당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알람을 켜두면 뭔가 카메라에 움직임이 감지가 되면 미친듯이 싸이렌이 울린다. 필자는 이 기능을 꺼두는게 낫지 않나라는 생각이다. 방범용으로 들어있는 기능인 건 알지만, 만약 도둑이 들어서 싸이렌이 울린다고 한다면 아마 IP카메라를 부숴버리지 도둑이 멍청하게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조용하게 감시해서 침입자가 포착되면 그 때 112에 잽싸게 전화해서 요절을 내버리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현재 카메라가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저렇게 화면에 표시가 된다.
아주 훌륭한 IP카메라다. 가격면에서 매력이 넘치고, 성능과 기능면에서도 우수하다. 기어베스트에 들어가보면 실제로 구매후기들이 많이 있다. 이미 세계 각지의 IT 제품을 사랑하시는 분들께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이 바로 이 녀석이다. IP카메라가 필요하시다면, 집에 방범용 CCTV를 하나 설치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시라면 한번 이 제품을 고려해보시기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