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시간에는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문자 (SMS) 내용을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아무런 도구 필요 없이 오로지 앱 하나로 간단하게 옮길 수 있는 방법이다.

SMS 단문메세지는 물론이고, 장문 메세지인 MMS도 옮겨진다. 애석하게도 메세지에 보낸 이미지나 첨부파일까지는 백업은 되지 않지만 나머지는 모두 백업된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스마트폰 문자 백업 후 복원(복구) ▶ 새폰으로 문자옮기기


우선 구형 스마트폰과 새 스마트폰에 모두 설치해야 하는 앱은, 바로 CM Backup 이라고 하는 SMS 백업 앱 이다. 외국에서 만든 앱이지만, 한글화가 다 진행되어 있다.




바로 이 앱이다. 무료니까 안심하고 받도록 하자.




필자는 구글아이디로 새계정을 만들었다.




이렇게 등록 완료가 되면, 자동으로 5GB의 적당한 개인클라우드 공간이 만들어진다. 이곳에 이제 연락처며 문자, 스케줄, 알람 등등을 백업 할 수 있다.




자, 현재 필자는 문자만 백업을 원하므로 나머지는 모두 들어가서 체크를 풀어주기만 하면 될 것 같다. 통화기록도 필요하다면 백업이 가능하지만, 필자는 필요 없고, 오로지 문자만 백업하면 되기에 문자만 선택되게 하였다.


어차피 새 폰에는 구글계정으로만 로그인하면 이제 어플리케이션까지 자동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나머지는 필요 없을 것 같다.




동기화를 원치 않는 항목으로 가서 저렇게 전체선택을 풀어주면 된다.




이렇게해서 SMS만 선택이 되었다. 이제 백업을 눌러서 진행한다.




CM Backup 클라우드로 서버가 시작된다.




백업이 완료 되었다. 저기 보니 모바일번호까지 등록하면 1GB를 추가로 더 주는게 있어서 진행해 보았다. 그냥 인증번호 하나 오는거 등록만 하면 된다. 뭐 유료로 전환되는 그런 내용은 없었다.




백업 결과에 대한 항목은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자, 이제 새로산 갤럭시노트7에도 CM Backup 을 설치해서 한번 여기로 문자메세지들을 복원을 진행해 보겠다. 보시다시피 아무것도 없다.




설치한 CM Backup 으로 들어가서, 로그인 상태로 내 클라우드를 들어간다.




자, 보니까 SMS만 클라우드에 무려 2813개의 문자가 저장되어 있다. 이제 내려받기를 시전해 보도록 하겠다. 맨 밑에 복원을 터치한다.




아마 기본 메세지 앱을 CM Backup 으로 해아 한다는 안내창이 하나 뜨는데, 나중에 복원 완료후 다시 기본메세지앱을 원래 기능이었던 메세지로 돌리는 과정이 있으므로 "예" 를 터치해서 진행하도록 한다. 확인을 터치한다.




복원 진행중!




드디어 문자메세지 복원이 완료되었다.




메시지 앱 변경 안내창이 다시 뜬다. "예"를 터치해서 원래대로 돌아간다.




자, 이렇게 원래 스마트폰에 있던 문자 내용들이 새 폰으로 무사히 옮겨졌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MMS 안의 첨부파일들 (문서, 이미지 등)은 백업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 참고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란다. 필자는 어차피 내용만 있으면 되는 상황이어서 딱히 상관이 없었다. <ㄲ>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