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로 간단한 펜시그림, 손그림 등을 연구하고 있는데 괜찮은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이 방법은 깔끔하면서도 면 색상을 한번에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마 외국의 일러스트레이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쓰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그러하다 라는 만화모임에서 활동하시는 백년코딩 이라는 분께서 직접 링크해 주신 유튜브 강좌를 보면서 알게 되었지요. 매우 감사할 따름입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버전은 CC 2015 입니다.


우선 간단한 예시로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툴을 이용해서 이렇게 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보여지는 것만 이렇게 보일 뿐, 실제로 일러스트레이터 상에서 단지 선이 네개가 놓여져 있는 것 뿐입니다.


이렇게 선만 4개가 들어간 것 뿐 입니다. 이제 이렇게 눈으로 보여지는 사각형이 생겼는데 여기에 면색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선을 면으로 바꾸기 위해서 익스팬드를 하도록 합니다. 먼저 4개의 선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Object > Expand 로 들어갑니다.


익스팬드 창이 나옵니다. OK를 클릭합니다.


이제 선이 면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저 가운데 사각형 부분은 텅 비어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부터 여기에 색을 입힐 수 있습니다.


Object > Live Paint > Make 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선택사각형의 모서리와 중간 중간에 이런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어야 면 색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선택툴에서 Live Paint Bucket 툴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K 입니다.


컬러 픽커 창이 뜹니다. 한 번 빨간색 계열로 색을 입혀 보겠습니다. 색을 선택해 줍니다.


그대로 가운데 사각형 부분에 클릭 하는 순간 이렇게 색이 변경 됩니다.


한번 이것 저것 다른 색으로 변경 후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시면 이렇게 면 부분 주위에 저렇게 바리게이트(?)처럼 빨간색 경계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이 경계는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완전 밀폐된 면 부분에만 표시가 됩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선이 끊어진 부분이 있다면 색은 채워지지 않게 됩니다. 즉 이 방법은 막힌곳에 페인트툴을 부어서 색을 칠해주는 방법으로 포토샵에서의 페인트툴과 원리가 비슷합니다.


이런 방법을 통하여 간단하게 효자곰 캐릭터를 그려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서 펜시와 캐릭터 같은 깔끔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