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를 하다보면, 가끔 사이트에서 받아온 이미지를 쓸 때가 있곤 합니다. 순수하게 내가 만들면, 지금처럼 문제는 발생하진 않을 것입니다. 여튼 분명히 그룹은 해제했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그룹처럼 하나만 선택을해도 전체적으로 선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그룹으로 이루어져서가 아니라 사실 하나의 모든 오브젝트 였다는 사실! Compound Path 로 이루어진 이 레이어를 깨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컴파운드 패스 해제하기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따라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지금 이상황은 아까 말씀드린 상황인데, 제가 EDS 파일을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았습니다. 근데 이게 하나로 모두 묶여있어서 그룹을 아무리 해제해도 간접선택툴로 저기 작은 음표를 선택해도 전체가 자꾸 선택이 됩니다. 이유는 레이어의 속성을 보니 Compound Path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걸 없애줘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Pathfinder(패스파인더)를 선택하여 저기 보이시죠? 모두 산산조각내는 분해 아이콘을 선택하여 모두 다 분해합니다. 이렇게 되면 말끔하게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만약 PathFinder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위처럼 Windows > Pathfinder 로 들어가셔서 활성화 하시거나, Ctrl + Shift + F9 를 누르시면 활성화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제서야 각 오브젝트별로 하나씩 따로 선택이 되는군요. 이제 컴파운드패스 상태의 레이어일때 걱정하지 마시고 패스파인더에서 모두 분해를 이용하셔서 원활한 작업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