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수스 CPU Fan speed error detected 해결하기


아는 동생이 이번에 조립PC를 구매하였다. 혼자 나름 유튜브를 보면서 조립을 잘 해 놨다.
그러나 다음 문제에서 왜그런지 모르겠다면서 문의를 해왔고, 설명을 해 주어 겨우 해결을 하였다. 혹시라도 아수스 메인보드 혹은 기타 다른 메인보드에서도 이와 관련된 에러 메세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 그 때 해결하는 방법을 적어보겠다.



새로 산 메인보드가...에러라니!!!




메인보드는 ASUS E3 Pro Gaming V5 STCOM 모델로 칩셋은 인텔 C232 를 쓰는 제품이다. 여기에 현재 수냉식쿨러가 들어가 있는 상태라서 저렇게 최초 부팅시에 Fan 속도에 대한 에러메세지를 띄우는데, 당연하다. 이유는 수냉식쿨러는 Fan이 없기 때문이다. 우선 여기서 시키는대로 F1 을 눌러서 바이오스 환경으로 들어가서 해결해야 한다. 잠시, CPU Fan Error 가 뜨는 경우를 몇가지 살펴보고 해결책을 알아보자.



CPU Fan Error 가 뜨는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



우선 첫번째는 CPU Fan 전원핀을 엉뚱한 곳에 꽂았을 경우이다. 케이스에는 CPU Fan 뿐만 아니라, 배출구 부분의 Fan도 있고, 좀 좋은 케이스 같은 경우는 바닥, 그리고 천장, 앞 등등 여러개의 Fan이 있는데 (보통 전원선이 따로 있긴 하지만...) 여튼! CPU Fan 전원핀에는 반드시 메인보드에 보면 CPU Fan 이라는 문구의 전원핀이 있을 것이다. 거기에 연결을 해야 에러메세지가 뜨지 않게 된다.


두번째는 위에 설명하였듯 수냉식쿨러 같은 특수한 쿨러를 사용할 때 이다. 이런 경우는 메인보드의 CPU Fan 과 관련된 항목에서 옵션을 "Ignore (무시)" 로 변경후 저장을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세번째는 거의 이런경우는 없지만, Fan 고장이다. 어쩔 수 있나...A/S를 보내든지 CPU Fan 을 새것으로 구매하던지 해야 한다.


네번째는 말 그대로 메인보드 고장이다. 엎어져서 코가 깨진 경우로... 메인보드 A/S를 보내어 문제를 해결하자.



ASUS E3 Pro Gaming V5 STCOM : CPU Fan speed error detected 수냉식 쿨러 사용시 문제 해결



우선, F1을 눌러 UEFI 바이오스 환경으로 들어가서 Advanced Mode(F7) 을 클릭해서 들어가거나 키보드의 F7을 누르면 화면이 기존 우리가 익숙한 메뉴환경으로 바뀐다.




여기에서 Monitor 탭에 보면 CPU 팬 속도 라는 항목이 있다. N/A 라고 되어있을텐데, 클릭해서 무시 옵션으로 바꾸고 저장해서 재부팅하면 해당 문제는 말끔히 해결된다.


새로운 조립PC, 처음 사용해보는 수냉식쿨러를 쓸 생각에 기쁘기 그지없던 상황에 이런 에러메세지를 만나 당황하신 분들이 적잖게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해당 문제는 알고보면 아주 간단한 원인으로 발생된 문제이므로 이렇게 해결하여 이제 새컴퓨터와 함께 즐거운 IT생활을 즐기기를 바라며 이만 마친다. -끝-



검색 포털사이트 에서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