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간단하게 검기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알게되었다. 혹시라도 필요한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다함께 공유를 해 보도록 하자. 우선 이 시퀀스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애프터 이펙트를 다뤄야 하며 애프터이펙트의 기본 이펙트는 부족하기에 별도의 다른 플러그인이 필요하다.


Genarts Sapphire 플러그인

애프터이펙트의 대표 플러그인 중 유명한 이펙트 이다. 반드시 필요하니 구글링을 통하여 받거나 지인에게 얻어보자. 참고로...필자는 설치 후 다 지운다. 그러니... 나에게 메일을 요구하지 말아달라. 나도 괴롭다...


사파이어 이펙트는 유명하다

그럼 이제부터 애프터이펙트에서 한번 검기를 뽑아내어 보도록 하겠다. 다소 스크롤이 있으니 인내를 가지고 따라해 줬으면 한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자면 반드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기본 이펙트에 없기 때문에 못 만든다.


검기 이펙트 소스 만들기

우선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하시고 프로젝트에서 New Composition 을 만든다.


사이즈를 512 x 512 로 만든다. 보통 게임소스에 들어갈 텍스쳐의 크기는 2의 제곱수로 하는것이 좋다. Duration은 5초로 하였다.


그리고 바로 이번에는 Solid 를 만든다.


사이즈가 아까 만든 콤포지션과 같아야 하겠다. 그리고 Color는 블랙으로 하였다.


그리고 가운데 미리보기는 항상 저기 콤포지션뷰로 보이게 한다.


자 방금 만든 블랙솔리드를 아래로 드래그 한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방금 등록한 블랙솔리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Effect > Sapphire Render > S_Clouds 를 넣어준다.


혹은 오른쪽에 있는 Effects & Render 창에서 직접 S_Clouds 를 검색하여 드래그 해도 된다.


이런 모앙의 이펙트가 나왔다. 이제 왼쪽에 이펙트 창에서 여러가지 수치를 조절할 것이다.


필자는 대략 이정도의 수치를 주었다.이 수치가 정답이 아니므로 그냥 마음에 들때까지 수정을 해서 보완해 보도록 하자.


이제 마스크를 씌울 차례다. 솔리드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마스크를 총 두번 씌운다.


마스크 1번은 큰 네모 박스이고 2번은 다각형이다. 보면 모양이 각각 다른데 그건 마스크를 위치 이동하면서 조절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동 때는 마우스모양 커서 그리고 중간에 포인트를 추가/삭제 할 때에는 팬 모양 툴을 이용한다. 일러스트레이터와 비슷한 개념이다.


그리고 각 마스크 속성을 Intersect 로 바꾼다.


그리고 마스크1 은 페더값을 5.0 정도하고 마스크2 는 100정도 주었다.


이번에는 새로운 이펙트를 등록하자. S_WarpPolar 로 검색해서 추가를 해 두고 수치는 대략 이렇게 조절해보자.


그러면 이렇게 이미지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S_Glow 이펙트를 등록시킨다. 수치는 요정도로 한번 넣어 보았다. 마음에 드는 수치를 스스로 조절해 봐도 무방하다. 색도 바꿔도 된다.


점점 모습이 갖취져가는게 눈에 보인다. 이제 기본 소스는 다 만든 샘이다. 이제 두번째 작업을 해보자.


새로운 솔리드 레이어를 하나 만든다.


새 솔리드 레이어에 마스크를 한번 적용하고 이렇게 만들어준다. 물론 저 형태가 정답이 아니다. 단지 저렇게 만든 이유는 검기가 회전하면서 한쪽(오른쪽) 만 보이게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스크 페더값을 95정도 줘봤다. 그래야 가려지는게 스무스하게 가려지기 때문이다.


뱅글 뱅글 돌려보고 싶어졌다. 솔리드1 레이어의 Transform 에서 Rotation 시계 부분을 Alt + Click 한다. 그러면 오른쪽에 초록색 상자 보이는가? 그 부분에 텍스트 입력이 가능해진다.


time*1000 이라고 입력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빨리 회전한다.


0

스페이스키를 누르면 이렇게 뱅글뱅글 회전하는게 보인다. 제법 그럴듯하지 않은가??


여기서 끝낼 수 있겠지만 욕심이 더 생긴다. 이번에는 3D 입체뷰를 이용해서 위치조절을 할 것이다. 솔리드 레이어1 에서 저기 빨간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클릭하길 바란다. 그러면 오브젝트 중간에 XYZ 축의 화실표가 표시가 된다.


이번엔 회전툴을 이용해서 직접 회전시킬 것이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중앙의 회전하고자 하는 축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드래그를 하면 되는 것이다.


0

이렇게 회전시킬 수 있다.


이쯤 하면 될 것 같다. 그러면 어디 최종 완성본을 보도록 하자.


0

마음에 든다. 이걸로 결정하였다. 이제 하나하나 이미지파일로 추출을 해보도록 하자.


시퀀스 이미지 추출하기

Composition 에서 Pre-render 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의 Render Queue 탭을 선택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1번 먼저 선택해서 설정한 후에 2번을 설정을 할 것이다.


1번을 누르면 이런창이 나온다. PNG로 내보내기 설정을 마친 후에 OK 를 눌러 나온다.


2번은 저장위치와 파일명 설정이다. 새폴더를 만들고 그곳에 파일명을 적어준다. _[#####] 부분은 그냥 내버려두고 앞의 부분만 이름을 바꿔주자.


다 되었다면 제일 오른쪽 Render를 눌러서 추출을 시작하자.


렌더링용 이미지들이 저장되었다. 저장 폴더로 가보면 이렇게 시퀀스 이미지들이 프레임별로 뿜어져 나와있다. 이제 이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뽑아내면 되겠다.


이렇게 12장을 선별하였다. 이제 이 파일들을 하나의 이미지에 모아서 펼치기만 하면 된다. 아래의 두 글을 참고하여 원하는 검기이펙트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매우매우 쉽지 아니한가?? ㅎㅎㅎ 별거없다. 그냥 하면 된다.



애프터이펙트로 검기이펙트 만드는 과정을 대략 살펴보았다. 다음번에는 다른 이펙트효과로 조금 더 디테일한 검기이펙트를 만들어 보겠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