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Seamless(심리스) 방식, Zone(존) 방식, Room(룸) 방식




요즘 대세인 모바일게임, 그리고 PC게임!

아무튼, 게임시장의 규모는 나날히 늘어만 가는데요, 여기서 게임의 맵을 로드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Seamless(심리스) 방식과 Zone(존) 방식, Room(룸) 방식이 있지요.




Seamless 방식



<이미지출처 : http://blog.naver.com/asjh0616/220390247687>


먼저 심리스 방식입니다. 위의 보이는 그림을 보시면,

주인공이 맵을 이동하기 전에, 나타나야 할 지형을 예측하고 미리 맵을 준비해 두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모든맵의 이동시에 로딩이 없기 때문에, 쭉쭉 뻗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상의 자유도와 넓은 맵을 쉽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죠.




<이미지출처 : 게임인벤>


단점은, 미리 맵을 불러와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로딩이 다소 깁니다.

그리고 퀄리티도 좋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은, 검은사막이나 마인크래프트, 엘더스크롤, GTA 같은 주로 PC콘솔 게임에 많이 사용됩니다.




존(Zone) 방식



<이미지출처 : http://blog.naver.com/asjh0616/220390247687>


존 방식은 그와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온라인게임에 많이 쓰이죠? 와우라던지, 마비노기나, 아이온 등등등~

그만큼 하드웨어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퍼포먼스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맵을 이동할 때 마다 로딩을 하기 때문에 렉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최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룸(Room) 방식




룸 방식은, 말그대로 방이 오픈되고 그 속에서 주어진 미션 또는 대결을 하는 방식입니다.

바로 디아블로가 대표적인 룸방식 게임 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캐쥬얼게임들이 많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미션 혹은 맵을 직접 고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장점임과 동시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금방 지루하게 되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뭐든 게임마다 다 방식은 다르지만, 장/단점이 분명히 있으며

게임을 개발하시는 분들께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종류의 게임방식을 선호하는지 참고하서어

재밌고 좋은 콘텐츠의 게임을 만들어 주시기를 간절히 빌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