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메트릭(isometric) 게임에 대한 설명 및 견해
아이소메트릭 이라는 말은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사실 저도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요, 이전까지 저는 단순히 2D게임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아이소메트릭은 분명 3D 입니다. 왜냐면, x,y,z 축이 존재하지만,
모든 부피와 각, 용적, 길이등이 같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게 특징이죠.
아이소메트릭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대략 저렇게 정의가 내려지더군요.
크기[부피,각,용적,길이] 가 같은
보통 3D하면, 입체적으로 그려져야 하는 부분이 맞지만,
아이소메트릭은 마치...2D같은 그런 느낌 입니다.
구글에서 아이소메트릭을 검색하면, 제일 먼저 검색되는 이미지들이
위에 보시는 것처럼 도면들이 먼저 검색이 됩니다.
아이소매트릭은 이렇게 한눈에 들어오도록 그려지는게 특징인데요,
너무 입체적으로 표현이되면 한눈에 다 담을수 없는 부분도 생기기 때문에 (사각지역 같은) 그래서 도면에서 많이 쓰이는 기법입니다.
<출처 : http://physics.snu.ac.kr/~kclee/lects/lect21/lect21.htm>
아이소메트릭에 대한 수학적 이해
이 글에서 핵심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저기 오른쪽 주사위의 1 부분과 2 부분, 그리고 3 부분의 면이 모두 면적이 같게 보인다!
이것이 아이소메트릭의 핵심이다~! 라는 것입니다.
매이플스토리2 같은 캐쥬얼게임에서도 아이소메트릭 방식을 쓰고 있습니다.
분명 3D게임이지만, 게임의 전체적 디자인 컨셉을 보시면 2D의 느낌을 담고 있지요.
옛날 도트게임들은 대부분 아이소메트릭 방식의 성격이 강했죠.
바람의나라 라던지, 테일즈위버 같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스마트폰 게임들도 많이 발달했는데
대부분 캐쥬얼 게임 성향이 많고, 이러한 대부분들의 게임들이 아이소메트릭 방식이 많이 있다는 것이죠.
아이소메트릭은 종전에도 잠깐 언급했듯, 일단 보기가 편하기 때문에 눈의피로를 덜 받고,
아기자기한 것을 대부분 좋아하는 국내 정서에 맞게 제작하기가 편하고,
스마트폰에서 구현하기도 알맞기 때문에 많이 쓰이고 있는 방식입니다.
특히, 아이소메트릭은 타이쿤 게임에서 대부분 쓰입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아이소메트릭 방식으로 제작되는 건물들, 맵 유형들 모두 3D 성격을 띄지만
화면상에서는 한눈에 모두 들어오는 2D성향이죠.
아이소메트릭은 보시는 것처럼 캐쥬얼한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게임으로 매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하철만 타봐도, 게임하시는 분들 대부분 3D 게임보다는 2D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아이소메트릭 방식의 캐주얼게임은 많은 사랑을 받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