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직업전문학교에서 유니티3D 과제중인데, 3D맥스로 작업하고나서 포토샵으로 매핑하고, 이것을 TGA파일로 내보내기를 하려고 하는데...목록에 보이지 않더군요.


당황스러워서 혹시 뭐 지워진 파일이 있나 알아보기도 하고 포토샵에서 내보내기 플러그인에 이상이 있는게 아닌가 싶어서...재설치를 하려고 했는데, 혹시....내가 모르는 뭔가가 있나 싶어서,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마침내 알아냈습니다.


포토샵은 Bit 에 따라서 옵션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제 TGA 파일로 제대로 내보내기가 잘 됩니다. ㅎㅎㅎ



포토샵 다른이름으로 저장 할때, TGA(Targa) 내보내기 목록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포토샵으로 매핑한 이미지를, 우선 원본인 PSD로 하나는 무조건 저장은 해 둬야겠죠??

저장 하고 나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여기에 분명 TGA가 있어야 되는데...

없습니다! 없어요! 그래서 당황!

대체 TGA가 왜 없지.... 싶어서, 다른 포토샵 파일 아무거나 열고 똑같이 해보니, 거기서는 잘 나오더군요.


그말인즉슨! 분명, 여기 설정에서 뭔가 다른점이 있구나 라는 결론이죠.

기기문제나, 프로그램 오류가 아닌거죠.





정답은, 이것입니다.


Image > Mode 에서 우선, RGB 로 설정 되어야 있어야 하고

bit가 8bit 여야, TGA 파일로 저장이 가능해 집니다.





16비트로 되어 있던 것을, 8비트로 변경해 줬습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드디어 Targa 로 저장이 가능해 졌습니다. TGA 파일은, 맥스에서 매핑시에 많이 쓰이는 확장자 입니다.

레이어도 그대로 인식을 하며, 알파채널도 인식을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PNG 만큼 게임에서는 많이 씁니다.





이건, 추가설명인데, 저장하면, 이렇게 옵션창이 한번 더 나오게 되는데,

만약 포토샵 채널에서 알파값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라면, 24비트가 아닌 32비트에 맞춰서 저장하셔야

알파값도 잘 저장이 됩니다.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오늘 만든것은, 이것입니다. 포탑!!!

뭉개지는 것 같아서, 다시 포토샵에서 리터칭!!!





TGA 파일이 좋은 점 또하나는, 맥스에서 실시간으로 랜더링이 되기 때문에,

다시 이미지 불러와서 적용시킬 필요가 없고, TGA 파일만 계속 업데이트 해주면, 맥스에서 실시간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JPG나 PNG 보다 TGA 파일을 맥스에서는 많이 씁니다.



포토샵에서 TGA파일 내보내기가 안될때는, 위에 설명한 것 처럼 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포토샵을 재설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참고해 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