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정말 잘 사용하던 기능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비정상적으로 변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동안의 짜잘한 레지스트리 찌꺼기들과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뭔가가 잘 못 되어 이런 사달이 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서 최근에 클로버라는 유틸리티도 설치한건데... 이 마저도 얼마 못 가 망가지고 말았습니다. 결국에는 포맷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어요. (울먹)

 

일단 포맷 전에 초기화를 시도해보기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는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모르니까 이 방법부터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CMD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l /F /Q %APPDATA%\Microsoft\Windows\Recent\AutomaticDestinations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실제 명령 프롬프트창에서는 이렇게 입력이 됩니다.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해서 반응이 없거나 계속적인 오류가 뜬다면 이제 방법이 없습니다. 윈도우 터미널에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이도저도 안 되면 포맷이 답이다

윈도우 폴더를 열어보면 왼쪽에 즐겨찾기 메뉴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원하던 폴더를 드래그해서 잔뜩 등록해놨는데 이게 모두 초기화가 되어버리는 아주 엿가튼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충격적인건 이 상태에서 초기화가 계속 된다는 것입니다. 추가도 안 되고요. 확실히 고장난거죠. 이것 때문에 일주일동안 구글링 검색만 했는데... 소용없는 싸움이었던 것입니다. 만약 해결했으면 대박이었거든요. 아무도 이것과 관련해서 글을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비슷한 글들은 많습니다. 허나 그 글은 즐겨찾기 폴더에 대한 해결 방법입니다. 제 상황이 아닌 것이죠. 그래서 영어로도 검색해보고 별 짓을 다 했는데 결국은 포맷의 길을 선택해야만 한 것입니다.

 

포맷 이후에는 아주 잘 됩니다. 이제 원하는 폴더를 드래그하면 그 즉시 바로가기로 등록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일종의 폴더 북마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롬 북마크도 그렇고 정말 즐겨 사용하는 기능이거든요. 없으면 불편할 정도로요. 포맷 후 다시 쓸만한 환경으로 세팅하는 시간은 약 5시간 정도 걸렸지만 그 대가는 충분합니다. 이제 열심히 또 글을 작성해야겠습니다. 혹시라도 저같은 상황에 직면하신 분들은 왠만하면 포맷을 추천합니다. 가장 깔끔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래도 포맷은 하기 싫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아래의 유틸리티를 한번 써보시기 바래요. 끝.

 

윈도우11 폴더 왼쪽의 즐겨찾기 메뉴가 삭제되어 Clover 라는 유틸리티를 설치함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