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제 갑자기 저희동네에 정전이 일더니 컴퓨터를 다시 켜니까 PC가 말썽을 일으킵니다. 다름 아닌 전원은 들어오는데 바탕화면으로 진입을 못하는 상황이 펼쳐진 것 입니다. 부랴부랴 긴급포맷 실시 후 겨우 세팅을 마무리 지었는데 오늘 외부 SATA 에 하드를 연결하니까 인식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왜이러지 싶어서 바이오스 셋팅에 들어가보니 아뿔싸?! 정전 이후 부팅파일이 손상되어서 바탕화면에 진입을 못했던것이 아니고 다름아닌 바이오스가 초기화 되었던 상황이 발생한 것 입니다. (망할!)


초기화로 인해 메인보드의 AHCI 모드가 IDE로 변경되어 있었으니 당연히 윈도우로 부팅이 안 되던 현상이 벌어진 것 입니다. 이걸 포맷을 싹 다 하고 알았군요.


따라서 부디 여러분들께서는 가장 먼저 메인보드의 상태를 점검해 보시길 바라겠고 메인보드가 원인이 아니라면 당연히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윈도우10의 레지스트리에서 IDE를 AHCI 로 바꾸는 방법을 언급하겠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윈도우7 까지는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 > msahchi 로 들어가서 start 값을 0으로 바꿔주면 되는건데, 윈도우8부터는 그게 바뀌었는지...이 경로가 보이지 않더군요.


다행히 구글링을 통하여 윈도우10의 AHCI 값을 바꾸는 경로를 알아냈습니다. 위의 스샷에도 나와 있는데 이미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아래에 텍스트로 경로를 따로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 > storahci > StartOverride


이렇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위의 스크린샷처럼 0을 더블클릭하여, 3이라고 되어있는 숫자를 0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면 끝 입니다.


이것이 IDE 모드일 때 세팅되었던 컨트롤러 드라이버 상태 입니다.


이것이 AHCI 설정 후 다시 드라이버를 재설치 해줘서 올바르게 세팅된 모습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방금 재부팅 후 이 부분을 확인하시면 표준 AHCI 라고 나와있을 겁니다. 이 문제는 ISCT (Intel Smart Connect Technology) 를 다운 받으셔서 설치해 주시거나 통합드라이버 혹은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칩셋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재설치 해주시면 자동으로 세팅이 되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10의 AHCI 모드 변경에 대하여 성공하길 빕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