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최근 애드센스는 다시 한 번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광고 형태를 아시나요? 애드센스를 승인 받으면 바로 게시는 할 수 없는 광고 형태입니다. 일정 방문자(트래픽)가 어느 정도 달성되면 자동으로 광고를 생성할 자격을 부여받게되는 광고입니다. 이것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PC 해상도 기준에서 4 x 2 형태의 목록이 출력되는데 8개의 목록 중에서 5개는 광고이며 나머지 3개는 설치된 블로그의 글 목록이 출력됩니다. 대체로 랜덤인데 구글의 알고리즘에 의해 본문의 내용과 최대한 관련 있는 글이 목록화 됩니다.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하시면 일치하는 콘텐츠가 사라지고 멀티플렉스 광고가 새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와 기본 구조는 똑같습니다. 설치 방법도 동일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멀티플렉스 광고는 이제 목록이 모두 광고입니다. 블로그의 글 목록이 출력되지 않습니다. 광고의 개수가 기존 일치하는 콘텐츠 대비 3개가 더 늘었기에 결과적으로 수익도 조금은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기존과 동일합니다. 차이점이 없습니다.
광고 목록 개수가 적게 출력되는 이슈
과외를 받으셨던 분 중에서 멀티플렉스 광고로 변경했는데 광고 목록 개수가 첫 줄 밖에 출력되지 않는다는 고충을 호소하셨습니다. 직접 그분의 티스토리를 방문해서 개발자툴로 확인해보니 코드가 뭔가 구형이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코드를 모두 지우고 다시 순정 코드 상태로 붙여넣기를 해보시라고 제시해 드렸고 결과는 성공이었습니다. 만약 순정 코드를 사용해도 뭔가 목록이 적게 출력된다면 구글 애드센스 문서에서 제시하는 다음의 경우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는 지정한 광고 수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수의 광고를 설정했는데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가 폭이 너무 좁거나 작은 화면에 표시되고 있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정해진 공간에 맞춰 행 또는 열의 수가 조정됩니다.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의 폭을 변경하거나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행과 열의 수를 다르게 설정해 보세요.
위의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공식 문서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용자가 조치해야 할 사항은?
없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자동으로 멀티플렉스 광고로 전환되었습니다.
핵심은 콘텐츠
진짜 입에 침이 마르도록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티스토리를 멀티플렉스 광고로 도배를 하면 수익이 배로 오르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여기 저기 멀티플렉스 광고를 배치하면 과연 어떻게 될까요? 오히려 수익이 내려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드센스팀은 광고주와 게시자 양측 모두 윈윈하는 구조를 원하고 있고 계속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가 일치하는 콘텐츠가 멀티플렉스로 업그레이드가 된 것이구요.
만약 멀티플렉스 광고 스타일이 좋다면 나머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광고 형태는 적절한 적시적소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발은 절대 좋을 수가 없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지 한쪽으로 치우치면 건강에 적신호가 오기 마련일 것입니다. 애드센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에 절대로 광고를 남발하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방문자는 광고 보려고 들어오는 사람이 한 명도 없습니다. 그건 여러분들도 마찬가지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