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3.7V 18650 타입이 아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5V AA, AAA 타입 전용 충전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충전지 타입은 Ni-MH (니켈-메탈수소) 입니다. 비교적 구하기도 쉬우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배터리랑 내장 배터리 타입에서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건 리튬 이온 (Li- Ion) 타입입니다. 그래서 문득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혹시 AA와 AAA 타입도 리튬이온 충전지가 있을까 싶었고 알리에서 검색해보니 역시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확실히 니켈수소 타입에 비해서는 두 배 이상 비쌉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매를 해봅니다. 궁금하니까요. 궁금한건 못 참습니다.
베스톤 BST-M7011 충전기
니켈수소 충전기와의 차이점은 바로 USB 전원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가만 생각해보면 대다수의 리튬이온 충전기들은 전부 USB 전원을 끌어다 쓰는 것 같습니다. 입력이 5V / 1A 이고 출력은 1.5V 입니다. AA 타입은 1A 로, AAA 타입은 0.5A로 대응합니다.
BST-M7011 충전기 모습입니다. AA 타입와 AAA 타입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충전합니다. 충전 케이블은 동봉되어 있습니다.
Li-Ion 1.5V AA 충전지 배터리
딱히 모델명은 없는 1.5V 리튬이온 AA 타입 충전지입니다. 충전기와 함께 세트로 판매하더군요. 자동 손세정기에 AA 건전지가 총 4개가 들어가는데 번갈아 사용하려고 8개를 구매했습니다.
충전은 뭐 간단합니다. 그냥 이렇게 장착하면 지가 알아서 충전합니다. 여느 충전기들과 다를 바 없습니다. 한가지 특이한점은 이 충전지는 자체적으로 LED가 있어서 저렇게 충전되는 동안에는 빨간색 LED가 천천히 깜박거립니다.
모두 다 충전되면 충전기는 초록색 LED로 바뀌고 충전지의 LED는 깜박임이 종료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전압이 끝까지 변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늘 이렇게 1.5V를 유지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충전도 잘 되고 활용도도 높아서 좋습니다. 제품도 이상 없고 좋군요. 혹시 저 배터리 테스터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