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맥스강좌를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알려드릴 내용은 3D 맥스 전용 모션파일인 BIP 확장자가 있는데,
이것은 애니메이션이 담겨있는 저장 파일입니다. 이 애니메이션 파일을 내가 만든 캐릭터에 적용시키거나 아니면 다른 캐릭터에 그대로 적용시켜 보는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우선 적용할 캐릭터를 불러와야겠죠? 저는 맥스 2011에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 캐릭터는 퍼온것입니다. 얼굴보고 빵터졌네요. 강균성 닮은것 같기도 하군요.
일단 아무 부위나 먼저 클릭을 합니다. 저는 얼굴을 클릭했어요.
팔도 상관없고 뭐 아무부위나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저기 모션탭으로 가셔서 레이어 부분의 +를 누르시면 밑에 매뉴들이 나옵니다. 폴더열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미리 준비해 두었던 모션파일들을 아무거나 한번 불러와 봅시다.
처음것으로 한번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창이 뜨는데요, 저 위를 선택하고 오케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롭게 모션이 적용되는데 만약 캐릭터가 안보이면 Z를 눌러서 캐릭터가 보이게 하고, 줌으로 조절해서 보기좋은 위치로 오게 합니다.
모두 선택을 해 보시면 저렇게 프레임에 수많은 모션이 들어가 있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캡쳐한 사진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참으로 웃기면서도 신기할 것입니다.
</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br /></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br /></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br /></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br /></p><p style="text-align: center; clear: none; float: none;">
이렇게 되는 것이죠. 사람 형태를 한 모든 캐릭터는 이렇게 적용이 됩니다. 신기방기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자신이 만든 모션을 별도로 저장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렇게 불러오기 바로 옆에 붙어있는 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애니메이션만 별도로 BIP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