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는 동생의 컴퓨터를 조립해준지 어언 5년... 녀석의 CPU 쿨러는 수냉쿨러 였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터졌습니다. 말 그대로 터졌습니다. 그렇습니다. 수냉쿨러답게 펌프가 터져서 냉각수가 새어나온 것 입니다. 과거의 제 경험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습니다. 그리고 다짐이 확고해 집니다. 절대 수냉쿨러는 안 쓰기로 말입니다. 녀석에게 한없이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얼른 살릴건 살려서 나머지 컴퓨터 부품은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하니까요. 일단 전원을 끄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보이는 누수액은 모두 깔끔히 제거하고 혹시 단자쪽에도 들어갔는지 물어봤습니다. 들어갔답니다. 그러면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야기와 함께 아래의 글을 참고해서 꼭 모든 누수액을 증발시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드디어 잘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주문한 쿨러는 제때 도착한 모양 입니다. 이젠 무조건 CPU는 공랭식 입니다. 존스보 쿨러를 한번 써보고 매료되고 말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같은 제조사 제품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이번엔 확실히 믿어보라고 자신감을 뿜뿜거리며 이야기 했습니다. 기왕 사는거 좀 이쁜게 어떻겠느냐고 하여 이 상품을 추천하게 된 것 입니다. 존스보 (JONSBO) CR-1400 화이트 ARGB CPU 쿨러 입니다.


존스보 CR-1400 CPU 쿨러 살펴보기

이렇게 생겼습니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화이트가 더 이쁜 것 같아서 화이트로 사라고 꼬셨습니다. 화이트가 인기상품인게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블랙보다 가격이 좀 더 비쌌기 때문입니다.


구성품은 여느 쿨러와 다를 바 없습니다. 쿨러 본체와 다양한 CPU를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 꾸러미, 사용 설명서가 전부 입니다.


메뉴얼에 따라 조립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보시면 각 CPU 제조사에 맞는 조립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림만봐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냥 이렇게만 봐도 만족스러운건 왜일까요? 뿌듯 합니다. 엄청 이쁘지 않나요?


인텔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텔 프레임을 사용할 겁니다. 가운데 두 팔 벌린 것 처럼 생긴 프레임만 사용하게 됩니다.


CR-1400 쿨러 조립 및 장착하기

메인보드를 제외한 모든 부품은 해체한 상황 입니다. 이제 하나씩 조립해 봅니다. 메인보드는 굳이 케이스와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뒷 부분은 뚫려있기 때문에 CPU 프레임 장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줍니다. INTEL 이라고 각인되어 있는 부분이 메인보드와 맞닿는 부분 입니다.


이렇게 연결해주면 끝 입니다. 간단하죠?


이제 이 녀석들을 찾아둡니다.


프레임으로 연결된 긴 나사에 이렇게 꽂아 둡니다. 네모로 표시해둔 부분 입니다. 그리고 화살표처럼 CPU 위에 써멀구리스를 새로 도포합니다.


이제 CPU 쿨러를 조립할 시간 입니다. 이렇게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처럼 프레임을 단단히 고정 합니다.


마침내 CPU와 존스보 CR-1400 쿨러가 하나가 되는 순간 입니다. 단단히 조여줍니다.


이렇게해서 순식간에 존스보 CR-1400 CPU 쿨러를 조립했습니다.


분해한김에 나머지 부품도 꼼꼼히 청소한 상태 입니다.


하나 하나 조립을 진행 합니다. 그래픽카드도 연결하구요 메모리도 연결 합니다.


전원공급장치도 장착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전원선을 필요한곳에 모두 연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CPU의 FAN 전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PWM을 지원하는 모델이므로 4핀에 꼭 연결해 줍니다.


다 되었습니다. 이제 전원을 넣어 볼까요?


아따! 영롱합니다.


이거 기대 이상인데요? 너무 이쁩니다. 이 제품의 ARGB 의미는 Addressable RGB 라는 뜻이 아닌, Auto RGB 라는 의미 입니다. Addressable RGB 제품은 말 그대로 RGB를 사용자의 임의대로 변경하여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단자가 존재하며 CPU 쿨러의 RGB 또한 이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대부분 저가형 CPU쿨러는 이런 기능이 없고 그냥 지가 알아서 랜덤으로 색이 변경되는 Auto RGB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존스보 CR-1400 제품 또한 그렇습니다. 2만원대 CPU인데 너무 많은걸 바라면 안 될 것 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메인보드의 CPU-FAN (PWM) 단자에 연결만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너무 영롱한 CPU 쿨러라고 생각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