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기초] Morpher(모퍼) 기능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움직임 만들기
본 내용은,
3Ds MAX Morpher Animation,
3D 캐릭터 눈 깜박이게 하기,
3D 맥스 캐릭터 표정 애니메이션 효과넣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번 3D맥스 시간에는, 모퍼(Morpher) 라고 하는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간단한 것이므로, 그냥 보고 따라만 하셔면 되겠습니다.
애니메이션기본 기능 중 하나인데,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들을 연출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캐릭터의 눈이 깜박인다거나~
공이 탄력있게 뾰오오이이잉~ 하고 변하는 그런것이나...여튼!
이런 것들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말로만 백날 설명하면 모르니, 바로 실습에 들어갈께요!
우선, 맥스에서 구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저는 탑뷰에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왼쪽 시프트키를 누른체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이렇게 복사가 되면서 옵션창이 하나 뜹니다.
두 개 복사를 합니다.
그럼 모두 똑같은 구가 세개 생성 되었습니다.
모두 다 선택하고, 에디터블 폴리해서 수정모드로 들어가세요.
자, 이제 버텍스를 선택해서, R 버튼을 누른후, 확대/축소를 진행하되,
저는 X축으로만 줄이겠습니다.
나머지 한쪽 공도 마찬가지로, 버텍스 선택후에
요녀석은 Y 축으로 줄여볼께요.
그럼, 최종적으로 이렇게 되겠지요???
입체뷰로 보시면 이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자, 아까 원본 구를 모퍼기능을 넣어 볼 겁니다.
선택하시고, Morpher 를 선택하세요.
자, morpher 내용중, 이 부분만 잘 봐두시면 되겠는데요~
오른쪽에 찌그러뜨린 두개의 구는 뭐에 쓰느냐?
다름이 아니라, 원형 구를 지금 찌그러뜨린 공 2개로 차례차례 변신하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그러려면, 우선 원형구의 변형대상을 지정해 줘야 되는데요,
1번을 선택하고, 2번 Pick Object from Scene 을 클릭하고,
마무리로 변형시키고자 하는 대상을 3번으로 클릭하는 것이죠.
네. 완성이 되면, 이렇게 셋팅이 됩니다.
그 밑에 하나 더 나머지 구를 지정해 주세요.
요렇게 하면 되겠지요^^
이렇게 수치를 변형시켜 주면, 수치가 올라가면서 지정해 놓은 대상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우 쉽죠^^
아하! 그렇다면, 나중에 캐릭터 표정은 바로 이렇게 하는 거죠.
얼굴에 Morpher 기능을 주고, 미리 표정을 다른 오브젝트에 복사를 해 두는 것입니다.
웃는 얼굴, 우는 얼굴, 찡그리는 얼굴, 화내는 얼굴 뭐...각각 만들어서 지정하면 되겠지요^^
보시면, 이렇게 해서 움직임을 프레임마다 지정해주고,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표정을 만들 수 있게 되지요^^
아, 저건 샘플 입니다;; 제가 직접 만든게 아니구요~!
어떠신가요? 이제 맥스에서 Morpher 기능은 이해하셨죠?
그러면, 이제 여러분께서 직접 한번 표정을 입혀볼 시간이에요^^
파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