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기초] V-RAY 플러그인 적용으로 실사같은 매핑하기
본 내용은,
3DS MAX Plug-In V-RAY 설치하기
3D 맥스 브이레이 매핑작업,
브이레이 머테리얼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본 블로그 에서는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자, 3D맥스에서 V-RAY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를 하시고나서,
다양한 사실적인 머테리얼을 연출하고, 다른 3D 오브젝트를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우선, V-RAY를 받으셔서 설치를 해 주셔야 합니다.
구글링해서 검색해 보시면, 아마...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을하고,
여기서는 브이레이 프로그램 설치방법과 적용방법을 서술합니다. 참고하시구요!
자, 브이레이 설치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3D MAX 2011 전용 V-Ray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과정을 보여드립니다.
버전만 다르지, 설치방법은 동일하므로 참고해 주세요^^
넥스트 클릭!
동의~! 어그리 클릭!
또 어그리 클릭요^^ 두번 나와요.
수정사항 없고요~ 넥스트 클릭!
자동으로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만약, 설치시 경로를 다른곳에 지정해 주셨다면, 올바르게 지정해 주셔야 해요.
완료되었으면 넥스트 클릭!
Resigter 이 부분은 체크를 해제해 주시고, 넥스트 클릭!
이렇게 체크하시고 넥스트 클릭!
또 넥스트 클릭!
설치가 잘 됩니다^^
모두 체크를 해제하시고, 완료를 합니다.
이 과정은 필요 없으니, 셋업을 나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의 DLL 파일들도 덮어씌워주시면 됩니다.
아마 이 과정은 구하신 파일 안에 문서파일로 존재할 겁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ㅎㅎㅎ
자, 모든 셋팅이 완료되면, 이제 맥스를 실행하시고,
M을 눌러 머테리얼 창을 띄워주시고, 저 부분을 클릭합니다.
머테리얼 관련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저기서 오픈 머테리얼 라이브러리를 클릭하시어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브이레이가 최상의 질감표현이 되도록 별도로 셋팅이 되어 있는 3D 맥스 파일 입니다.
마찬가지로, 구글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요,
저 원형 오브젝트들의 질감!!!! 장난아니게 사실적 입니다.
렌더링 한 모습입니다.
어떠신가요??? 완전 사실적인 질감표현이죠????
나머지 원형 구슬들도 머테리얼 질감 표현이 정말 사실적 입니다.
이제, 이 V-RAY에 최적화 되어있는 이 맥스 파일로
다른 3D 관련 오브젝트들을 불러와서, 사실적인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만든 나무원통을 불러왔습니다.
카메라 위치에 맞게 적절히 배치해 주고요,
이제 한번 그대로 렌더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렌더링 아이콘은, 저 아이콘 입니다^^
주전자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오호~! 나무 원통 부분이 왠지 더 사실적으로 표현 된 것 같기도 해요~!
그냥 원통보다는 확실히 더 나은듯 합니다.
이제 앞으로 실사같은 질감 표현은, 간단하게 3D MAX로 한번 구축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V-RAY 참 가볍지만 막강한 플러그인 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