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기초] 3DS MAX 두개이상 오브젝트 겹쳐진 부분 남기거나 오려내기
본 내용은,
3DS MAX Compound Object Boolean 작업하기,
3D 맥스 오브젝트 Union / Intersection / Subtraction (A-B) / Subtraction (B-A) / Cut 작업하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맥스에서 두 오브젝트가 겹쳐지는 부분 있죠?
어차피 밖 부분만 매핑을 하기 때문에, 안쪽에 들어가는 폴리곤은 불필요한 용량과 리소스를 잡아먹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을 없애버리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예시로, 박스와 원형 구를 만들었습니다.
지금 저 구 부분이 박스안에 반 정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면, 저렇게 구의 반 정도가 박스안에 숨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저 부분이 불필요한 리소스를 차지하는 영역이죠.
저 겹쳐지는 부분을 없애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 우선 박스를 선택한 상태에서, 저 부분에서 Compound Objects 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에 매뉴들이 바뀌죠?
여기서 Boolrean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이렇게 Operation 항목들이 추가로 생기는데,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차후에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구요~
여기서는 Union 을 우선 기본으로 선택하시구요~!
그리고, 그 위에 Pick Boolean 부분에서 저 빨간 박스를 클릭하시고,
두번째로 적용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아직 구가 선택 안되었으니, 구를 선택해 줘야겠지요^^
이제, 박스를 A, 구를 B 라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A와 B 오브젝트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엣지로만 봐도, 박스 안에 구의 반쪽 부분이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즉! Union은 완전히 겹쳐지는 교집합 부분이 빠지면서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Intersection은 반대로, A와 B의 교집합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합니다.
그래서 요 부분만 남게 됩니다.
Subtraction (A-B) 는 말그대로 빼는건데, A에서 B를 빼는 겁니다.
그러면, 저 겹쳐진 부분만 제거가 된 A가 남게 되지요.
Subtraction (B-A) 는 그 반대로 되겠죠? ^^
이렇게 남구요~!
Cut 항목은, A와 B 두 오브젝트가 겹치는 면 부분에 대한 항목을 재정의 하는건데요,
우선, Refine은 말그대로 마치 커트 한 것처럼~ 원 부분이 A에 남게 됩니다.
Split도 비슷한 건데...음...차이를 잘 모르겠군요;;;
Remove Inside 는 말그대로, 안쪽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이렇게 되겠지요^^
마치 새 집 같은 느낌이네요~! 아니면 햄스터 집이나...ㅎㅎㅎ
위에 세모만 얹히면, 강아지집 되겠어요.
Remove Outside는 반대겠지요^^
이렇게 남습니다.
자~! 맥스에서 자주 쓰일수도 있는 두 오브젝트간의 합침이나 겹침에 대한 조절은
모두 여기서 조절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러면, 즐거운 맥스생활을 누려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