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기초] 3D맥스로 도미노를 만들어 보자
이번 시간에는 도미노를 한번 구현해 볼껀데요,
엄청난 도미노를 만드는 것이 아닌, 잠시 도미노처럼 중력이 적용되거나, 형체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그저 클릭 몇 번이면 끝나요~!
인터페이스만 잘 알아두시면, 이 방법을 이용해서 도미노를 만드실 수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일단, 오브젝트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상자 여러개~! 그리고 원형 구 하나~!
단지 크기만 다를 뿐 이죠~! 후후훗!!!
우선, 툴을 꺼내야 되는데, 툴바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서 reactor 를 선택합니다.
이 버튼은 나중에 써먹을 것이니, 지금은 그냥 봐두시길 바래요.
Open Property Editor 입니다.
자, 만든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하시고,
reactor 툴바에서 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모든 오브젝트에 형태를 부여하는 기능이죠.
그리고, 움직여야 하는 오브젝트들을 선택합니다.
공이랑, 넘어지는 도미노들 이겠죠?
선택하시고 Open Property Editor 를 클릭합니다.
Mass는 일종의 무게감??? 정도로 해야할까요? 뭔가 묵직함~ 정도인데,
저는 여기서 한 10 정도 주겠습니다.
그리고 밑에 빨강 상자 부분도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시구요~!
이번엔 고정이 되어야 할 오브젝트만 별도로 선택합니다.
중력 적용이 안되야 고정이 되겠죠??
이렇게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프리뷰 애니메이션 버튼을 클릭해서,
도미노가 잘 쓰러지는지 한번 확인해 봅시다.
이런 창이 뜹니다.
우리가 보고싶은 것은, 그 밑에 있는 애니메이션 화면이므로, 그 부분을 클릭해서 플레이 해 봅니다.
P는 재생/일시정지, R은 다시재생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잘 적용이 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또한, 중력의 세기를 조절도 가능한데,
도구 툴에서 reactor 로 들어가셔서 저 Havok 1 world 에서 수정을 하는 것 입니다.
밑으로 떨어지죠? 그럼 Z축의 변화만 주는 것인데,
그래서 Z축이 -로 되어 있는 것이에요.
이 부분이 +라면, 공이 위로 뜰것입니다.
또한 Z축이 아닌 X축이나 Y 축이라면, 좌/우 혹은 앞/뒤 로 중력 적용이 되겠죠???
자~ 이렇게 해서, 3D 맥스 에서 도미노를 연출해 봤습니다.
언젠가는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초대형 도미노를 한번 맥스에서 만들어 보는 날이 있겠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