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 Ripper DX] 쓰리디 게임 모델링을 추출해서 3D MAX(맥스)로 편집하기



이제 3D맥스에서 하나하나 모델링을 해야하나...싶을 정도로...

요새는 3D 도 스크린샷을 하는 세상이 왔네요;;; 몰랐네요 ㅋㅋ


아, 여기서 말씀드리는 3D 스크린샷이란, 단순히 3D 화면을 2D처럼 스크린샷 하는게 아니라,

3D 모델링 그대로 맥스로 불러올 수 있도록 캡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데, 단순하게  일반 2D 캡쳐하듯 하는건 화면에 보여지는 것들만 스크린샷을 하는 것이구요,

여기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3D 모델링 파일들을 뽑아다가 별도로 저장하는 방식을 쓰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3D Ripper DX 입니다.




설치되면, 이런 아이콘이 생성이 되지요.

프로그램은 별도로 알아보셔야 합니다...ㅠ_ㅠ


구글링 하면,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꺼에요.





자, 설치 과정입니다. 다음~!





동의하고 다음~!





경로는 왠만하면 그대로 두는것이 좋지요. 다음~!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맥스9 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해요.

맥스9 경로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다음~!





여기는 볼 것도 없이 다음~!





또 다음 이에요^^ 넘어가 넘어가~!





다음으로 클릭~!





여기도 그냥 넘어가구요~!





설치가 잘 진행됩니다.





완료되었습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3D Ripper DX 가 실행 되겠지요???





3D Ripper DX 화면 입니다.


저 위에 빨간부분은, 실행될 게임의 실행파일을 지정해 주는 겁니다.

저는 토치라이트2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보시면 F12 키가 게임 추출 단축기로군요^^ 잘 기억해 두고요~!


참고로, 최신게임을 해봤는데...당연히 안되더군요...ㅋㅋ

그리고, 온라인도 안되구요~!


밑의 녹색상자 부분은, 추출해낸 3D 파일들을 저장하는 경로 입니다.

경로는 여러분들이 편한 곳에 지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제일 밑 경로는 필요 없어용~!

완료되면, 오른쪽 하단의 Launch 를 클릭하시면, 게임이 실행됩니다.





야호~! 토치라이트2 좀 플래이 해 주고~! 하하하

농담이고요, 이렇게 3D 게임이 실행 되었습니다.





왼쪽 상단에 보시면, 노란 글씨로, 캡쳐준비 라는 영어문구가 씌여져 있습니다.

이제 F12만 누르면, 추출을 합니다.





자! 추출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F12를 눌러보세요^^

이렇게 빨간색 글씨가 나타나면서 순간 게임이 렉걸린듯 멈추는데, 정상이니까 당황하지 마시구요^^;

성능이 좋은 컴일수록 빨리 추출을 합니다.





완료되면, 이렇게 지정해 놓은 폴더에 모두 저장이 됩니다.





이제 3D 맥스를 실행합니다. 앞서서도 말씀 드렸지만, 맥스9 버전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Import 를 클릭해서 추출한 파일들이 있는 곳으로 가세요.





열 수 있는 파일은 3DR 파일 입니다.

딱 하나 나와요^^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하세요.





오케이를 클릭하세요~! 몰라몰라~!






쫘좐~! 그러면 이렇게 화면 전체가 3D로 추출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만약 내가 추출하고자 하는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3D 파일중에도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오브젝트가 아니라 이펙트 일 수도 있어요.





근데 움직여 보시면...뭔가 이상한게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어요.

네~ 평면 같은 3D로 되어 있어요. 한마디로...찌그러졌다는 것이죠...





옆으로 돌려보면 이렇습니다....ㅠ_ㅠ

일단 이 부분은 넘어가구~ 다시 펴면 됩니다.


그리고 컬러로 안나오는데, 그 이유는 맥스9 버전이 DDS 텍스쳐 파일을 지원안해서 그래요.





그래서, 상위버전에서 다시 불러오도록, 한번 더 저장을 합니다.

이렇게 들어가시구요~





이번엔 확장자가 MAX 에요. 맥스 전용으로 저장하시고, 이름은 아무거나 상관 없습니다.





자! 그리고 이제 상위버전 맥스에서 다시 불러옵니다.

저는 2016버전을 쓰고 있으니, 여기서 불러올께요.


중간에 이런 창이 나올수 있는데, 무시하고 컨티뉴를 합니다.





오오~ 이번엔 컬러를 잘 불러왔군요^^ 하하하

그러나...여전히 찌그러져 있는 상태 입니다.





이제 바람을 좀 불어넣어서 함몰되어 있는 부분을 펴줘야 하는데,

다 피려면 오브젝트가 너무 많으니, 내가 필요한 모델만 별도로 저장하구 진행할 꺼에요.





저는 이 우물이 맘에 들어요. 그래서, 우물 부분을 선택했어요.

하나만 선택하면 좀 그래서, 이렇게 3개 정도 별도로 저장을 할꺼에요.





선택 부분을 제외하고, 모두 숨겨라~ 라는 명령을 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Hide Unselected 를 클릭하세요.





하하~ 요놈만 남았죠? 이제 저장만 하면 되요옹~!





여전히 함몰상태...ㅠ_ㅠ





저장은 이렇게 진행 합니다.





자, 저장했던 파일을 다시 별도로 불러 오세요.





이제부터 이녀석을 원상태로 복구할 꺼에요.

뭐...특정 프로그램으로 하는건..아니구요, 순수 손으로 하나하나 펴줘야 해요. ㅎㅎ





오브젝트가 3개 이므로, 3개의 모델들을 하나로 묶을 겁니다.

합치기를 먼저 진행해야해요. 안그러면 나중에 한꺼번에 펼때, 찌그러져요....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고~ 저는 가운게 선택했어요~!





오른쪽 메뉴툴에서, Attach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선택안된 아무 오브젝트나 클릭하세요.





이런 창이 뜹니다. 볼것도 없이, OK를 클릭!

그러면 합쳐집니다^^


이런식으로, 남은 오브젝트도 합쳐주세요~! 이렇게 손 쉽게 모두 합칠 수 있어요.





그리고, 이제 찌그러진것을 펴야겠지요?

수정을 해야하니까, 모디피어에서 리스트를 클릭하세요.





항목중에서 FFD 2x2x2 가 있을꺼에요.

클릭합니다.





자, 앞의 +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3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컨트롤 포인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주황색 가이드라인이 형성이 되는데, 이것으로 오브젝트를 변형을 줄 수 있어요.

저 마력원의 바닥을 기준으로 볼때...현재 왼쪽으로 찌그러져 있으니까...오른쪽으로 펴봐야 겠어요.


빨간 포인트 2군데를 드래그래서 선택하면, 이렇게 이동포인트를 쓸 수 있게 되지요?





X축으로 조금 당기고~!

Y 축을 살짝 내려가면서 눈대중으로...대에~충 맞춰줍니다.





돌려서 보면서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그러지 않은지...

다시 확인해 보시구요^^


음....잘 조절 된 것 같군요.





완료 되었으면, FFD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Collapse All을 눌러서

현재 수정한 항목을 저장해 줍니다.





음? 중심점이 심하게 밖으로 빠져나갔군요? 이것을 피봇점이라 하는데,

중심으로 옮겨야 겠어요.


저기 스샷대로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중심점이 오브젝트의 X/Y/X 축 정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2번 클릭을 해제 하세요~!





중심으로 왔어요^^ 이제 기울기를 해결해야죠^^

키보드의 E 키가 회전 단축기 입니다. 눌러보시면 이렇게 나옵니다.





돌려여~!!!! 잘 돌려주세요~!

그리고 바닥이 수평이 되게 하는거 아시죠???


이렇게 잘 조절을 해 놔서 뿌듯한데...또 하나의 문제가...흰색 가이드 표시선이 반대로 기울어져 있죠?

이걸 다시 오브젝트에 맞게 딱~ 오도록 재설정을 해 줘야 나중에 게임에서 사용시 오류가 나지 않아요.





자, 오른쪽 도구 메뉴에서, 이렇게 순서대로 클릭해 주세요.





짜잔~! 딱 들어맞았어요^^


이렇게 해서, 내가 원하는 3D 모델 추출 성공!!!! ㅎㅎㅎ

살짝 복잡한 감이 있지만, 찌그러진 것 펴는 과정 말고는....쉽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되도록 오브젝트들은 맥스에서 정중앙 좌표에 위치해 있게 해 두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오차가 줄어요^^; 오류도 범할 수 있구요. ㅎㅎㅎ


이렇게 해서, 원하는 3D 모델을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케이3


이렇게 응용해서, 차후에 나의 3D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그야말로 좋은 참고서가 되는 샘이죠~!


그리고....3D 모델들은...저작권에 걸리지 않는다...는....쿨럽!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