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부터 폴더 내의 사진들 썸네일 미리보기가 정상동작하지 않게 되었다. 이것은 십중팔구 레지스트리에 뭔가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최근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오류가 좀 있었기 때문이다. 하여튼 윈도우10은 너무 예민한 것 같다. 폴더 설정으로 수정해봐도 증상은 똑같아서 결국 레지스트리를 손보게 되었다.
기존 윈도우 폴더설정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이 제공하고 있는 부분인지라, 여기에서는 대충 넘어가고 가장 핵심인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고치는 방법에 대해 집중 조명하려고 한다. 레지스트리는 초보분들도 어렵지 않게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여기에 나와있는 방법대로만 따라하면 아무 문제 없다.
이 방법은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혹시 10에서는 될지 안 될지 미지수였다. 결국 모험을 결심했고 진행해보니 방법이 잘 통한다. 따라서 윈도우7 이상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미리보기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방법을 잠시 설명하자면 우선 아무 폴더나 열고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으로 들어간다.
보기 탭에서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를 해서 확인을 눌러 저장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이 문제가 아니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게 된 것이다.
윈도우10의 검색 버튼을 눌러서 regedit 이라고 입력하면 이렇게 명령 실행 프로그램이 검색 된다.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한다. 사실 윈도우키+R을 눌러 regedit을 바로 입력하면 실행되지만, 이 경우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이 방법으로 진행했다.
다음의 경로로 들어간다.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Shell
그리고 Shell 하위그룹에 있는 BagMRU 와 Bags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하나하나 삭제를 해준다.
그리고 Shell 그룹 안에서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실행한다.
이름을 BagMRU Size 라고 입력하고, 더블클릭을 하여 값을 편집해준다. 값 데이터는 5000을 입력하고 단위는 16진수로 맞춰두고 확인을 눌러 저장한다.
이번에는 아래의 경로로 들어간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Shell
여기에서도 위에서 했던 방법 그대로 Shell 하위 그룹에 있는 BagMRU 와 Bags 폴더를 지워준다. 여기까지 다 되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고 PC를 재시작 한다. 그리고 폴더 내의 사진들 이미지들의 미리보기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해 보시면 된다. 필자는 이 방법으로 오류를 수정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