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USB 랜카드 활용하여 PC를 AP(무선공유기)로 만드는 방법

이 방법은 고정IP에서는 어렵고, 일반 가정집에 해당되는 유동IP 경우에 사용되어지는 방법이다. 고정IP에서도 진행해봤으나... 실패하고 말았다. 별도의 IP를 설정해줘도 잘 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아마 허가된 IP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보통 고정IP를 사용하는 관공서, 학교, 기타 공공기관에는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며, 새로운PC의 주소를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무선 USB 랜카드로 PC를 무선공유기로 만들어 사용하기


아무튼, 이번 방법은 일반 가정집에서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우선 제목에도 나와있듯 준비물이 하나 필요한데, 다름아닌 USB 무선랜카드다. 이걸 PC에 연결을 해놔야 사용이 가능해진다. 삼성이나 LG 노트북에서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AP 활성화 기능이 바로 이와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AP란, Wireless Access Point의 약자로 (W는 어디로 간거냐...?) 무선 네트워크 장치라고 이해하면 되겠으며, 보통 무선공유기를 AP 장비라고 한다. 집에 만약 무선공유기가 없고, PC에 유선랜이 연결되어있다면, 컴퓨터를 무선공유기처럼 AP 필드를 펼칠 수 있다.




방법은 이렇게 진행한다. 내컴퓨터에서 관리로 들어간다. 이 방법은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8 혹은 윈도우10 버전 까지도 동일하게 진행해도 작동이 될 것이다.




컴퓨터 관리창이 나오면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서 네트워크 어댑터 부분을 살펴본다. 그러면 별도로 연결한 USB 무선 랜카드 장치가 보일 것이다. (드라이버가 셋팅 안되엇으면 해줘야함) 여기까지 나오면 일단 설치는 정상인 것을 확인한 것이다.




이제 CMD를 입력해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었다. 여기에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아래에 첨부파일에 명령어를 넣어두었다. 필요하면 다운받아 사용하자. 그리고 입력하고 아직 끄지 말 것! 나중에 하나 더 입력해야 한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rgy key=123123123 keyusage=persistent


첨부파일

명령어1.txt


그리고 엔터를 입력하면 해당 명령이 수행되는데, 가상의 무선장치를 PC에 만드는 명령어다. ssid 부분이 공유기 이름이 되고, key 부분은 비밀번호다. 따라서 위의 명령어에 나오는 공유기 이름은 rgy 가 되고, 비밀번호는 123123 인 샘이다. ssid 부분과 key 부분은 여러분들 마음대로 하시되, 한글만 사용하지 않으면 되겠다.





그리고 작업표시줄 오른쪽 단축아이콘의 네트워크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로 들어간다.




그리고 어댑터 설정 변경으로 들어간다.




방금 새로 만든 Micro Virtual WiFi Miniport 라고 하는 장치가 생성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간다.




공유탭으로 가서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이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 항목에 체크를 하면, 홈 네트워킹 연결 부분이 활성화가 될 것이다. 여기를 무선 네트워크 연결로 변경해주고 확인을 눌러준다.




그리고 마지막 명령어를 실행한다. 첨부파일을 살펴보거나 아래의 명령어를 직접 보고 입력하자.


netsh wlan set start hostednetwork


첨부파일

명령어2.txt


이 명령어를 입력해야 이제 컴퓨터 PC가 본격적으로 AP로서 작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말이다.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가상의 AP 장치가 방금 SSID 값에 저장했던 이름으로 표기가 된다. 이제 여러분의 PC는 무선 와이파이 모듈이 되었다. 한번 스마트폰이나 기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노트북 등에서 정상적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해 보자.




매번 PC를 실행해줄때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는게 좀 그렇다고 한다면, 이것을 배치파일로 만들어서 시작 프로그램에 넣어버리면 PC가 부팅하면서 알아서 실행할 것이다. 우선 저 위에서 사용했던 명령어들을 메모장에 모두 넣어둔다. 위처럼 말이다. 그리고 저장을 파일명.BAT 로 저장한다. 반드시 bat로 확장자를 바꿔 저장해야 한다. 그래야 정상 작동한다.


첨부파일

wireless_Start.bat

wireless_End.bat


혹시몰라서 배치파일도 넣어놨다. 그리고 해당 배치파일에서 SSID 와 KEY 값을 변경하려면 파일을 메모장에 그대로 드래그하면 명령어들이 보일 것이다. 수정하고 저장해주면 간단히 바꿀 수 있다. Start는 시작하는 명령어, End는 가상 AP를 종료하는 명령어다. 참고로 End 배치파일은 netsh wlan set START 가 아닌, STOP 으로만 바꿔준 것이다.




이렇게 바탕화면에 방금 명령어를 수행했던 배치파일이 완성 되었다. 이제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시작프로그램에 넣어주면 끝이다. 참고로 윈도우10은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명령어를 실행하여 열어야 한다.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서 진행해보자. 끝.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등록 및 폴더 위치

USB 무선랜카드 구매 기준은?

우리집을 IoT로 만들자! Broadlink RM-Pro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