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곳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티스토리 블로그를 자주 애용하시는 분께서 한가지 질문사항 및 요청을 주셨는데, 다름이 아니고 "스킨을 바꾸면 메타태그 넣었던 것들 다 지워지는지?" 에 대한 문의였다. 답은 YES 다. 당연히 스킨이 바뀌면 HTML 또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그동안 넣었던 애드센스 코드며, 텐핑 코드, 메타 태그 모두가 없어진다. 따라서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한번 수동으로 넣어뒀던 태그들은 모두 메모장에 백업해야 한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스킨이 바뀌면 HTML도 초기화 되니까 반드시 메타태그는 백업할 것!

플러그인에 넣는 애드센스는 스킨을 바꿔도 영향을 받지 않지만, 필자처럼 우측 상단 반응형 코드라던지, 사이드바 모듈 등등 여러가지 수동으로 넣은 광고들은 모두 초기화 된다. 사실 가장 두려운건 이게 아니고 그동안의 글들이 혹시 누락이 될까바 걱정되는 부분이 크다. 따라서 필자는 스킨 변경은 반드시 초기에 바꾸고, 이후에는 크게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설령 스킨을 바꿔도 무조건 검색누락이 되는것도 아니며, 누락이 되도 그건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일이기에 여기에 또 신경을 곤두세울 필요는 없다. 아무튼!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그동안 수동으로 넣어두었던 태그들을 잘 원위치에 넣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보면 태그 설정을 잘 못하는 바람에 검색누락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필자의 친구도 스킨을 잘 못 건드렸다가 네이버에서만 노출이 전혀 안되는 일이 발생했다. 그게 한달이가고, 두달이 넘어가도 감감무소식이라 결국 새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다시 시작했는데,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일어난 일이기에 천만 다행이지 만약 어느정도 키워놓은 블로그에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정말 가슴아플뻔 했던 일이 됬을 것이다.




왜 검색누락이 될까?

검색누락이 되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지가 않다. 각 검색엔진마다 알고리즘이 전혀 다르고, 블로그의 HTML 속성 부분도 개인별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대략적으로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짐작해 보건데, 어쩌다가 한번 바꾸는 건 크게 문제가 될 건 없다. 그리고 반응형 스킨은 반응형으로 다시 변경하는 경우도 크게 상관없다.


너무 스킨을 자주 바꾼다거나, 일반형 스킨에서 반응형으로 바꾼다거나, 뭔가 코드를 잘 못 넣었거나... 잘 못 수정했거나 하는 부분에서 결국 누락이 발생하며, 가장 흔한 경우는 스킨을 자주 바꾸는 경우다. 최소 반년 (6개월) 에 한번 변경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상은 너무 자주 바꾼다고 생각한다.


검색엔진도 해당 블로그의 검증기간(?) 을 나름 분석해서 그것을 결국 상위에 노출시킬건지, 아니면 중간 혹은 하위로 노출 시킬건지 순위를 매길 것이라는게 필자의 생각이다. 근데 이걸 자주 변경한다는건 일반 음식점으로 따지자면 인테리어를 너무 자주 바꾼다던지, 아니면 가게 위치를 여기저기 옮기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해당 음식점에 대한 정보 수집이 무척이나 어려울 것이다. 그저 한 장소에서 뚝심있게 맛이 있든, 없든, 그건 중요한 게 아니고 일단 계속 장사를 해야, 조금은 입소문도 나고 어느정도 자리매김 하지 않겠는가?




메타태그 백업 방법?!

하나도 안 어렵다. 위에 보시는 것 처럼 기존 스킨의 기본태그를 제외한 개인이 수동으로 넣어둔 태그들이 바로 그것이다. 저 태그들을 모두 메모장에 저장하고, 스킨 변경 이후 <head> 안에 있던 태그는 다시 <head> 안에 넣으면 되며, <body> 안쪽의 수동 태그들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되도록 스킨은 변경하는 건 보류하시고, 초기에는 콘텐츠를 개발하는것에 몰두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킨은 처음부터 확실히 정하고 바꾸지 않을 생각으로 운영하시는게 좋다. 간혹 블로그를 교육하다보면 어떤 분들은 일단 임시로 이걸 하고, 차후에 결정하시겠다는 분들도 계신데, 그러지 않았으면 한다. 시작부터 확실하게! 딱 이거다! 라고 생각하시고 진행하시기를 추천한다. 끝.


하루방문자 1000명이면 애드센스 수익이 대략 얼마에요?

크롬 티스토리 플래시(Flash) 임시저장 글 불러오기 오류 해결 방법

검색에 잘 나오는 블로그 글쓰기 요약내용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