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3D프린터에 관심이 많은 요즘! 한번 욕심내서 하나 장만해볼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가격이 발목을 붙잡는다. 늘 이놈의 가격이 문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3D 프린터 중에서는 가격이 저렴해도 최소 40만원 이상이다. 하지만 해외직구를 통해서 구매하면 10만원대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10만원대 3D프린터 기어베스트 해외직구로 해결!


기어베스트는 중국의 아마존과 같은 곳으로 각종 IT기기들의 천국이다. 여기서 한번 쇼핑하면 기본 한시간은 금방 지나갈 정도로 저렴하고 괜찮은 IT 디바이스들이 넘쳐흐른다. 필자는 이미 이곳에서 제품 여러개를 구매해서 잘 사용하고 있다.


해외직구를 하시는 분들의 궁극적 목표는 바로 가성비다. 같은 제품이라도 국내에서 정식 판매되는 제품에는 서비스 비용이 붙기 때문에 그래서 가격이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해외직구를 통해서라면 같은 제품 혹은 비슷한 성능을 가진 제품을 매우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물론 AS도 되긴 하지만 국내에서 되지 않기 때문에 번거로운 절치를 거친다는게 큰 단점이다.


그러나! 번거로운것도 충분히 가격으로 퉁칠 수 있는게 바로 직구의 매력이 아니던가? 게다가 AS도 아예 안되는 것도 아니므로 필자처럼 IT를 좋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도전해 볼 가치가 있는 분야다. 3D프린터는 처음 만들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부터 급관심을 갖고 있던 제품으로 이제 3D프린터가 점점 일반 잉크젯 프린터 가격만큼 떨어지고 있다. 한국이 아닌 중국에서 말이다.



▲기어베스트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3D프린터


이곳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100달러대의 3D프린터들이 꽤 많다. 물론 노출방식의 프린터이긴 하지만 그래도 오브젝트가 잘 나와준다면야 그런건 아무래도 상관이 없다. 그리고 3D프린터의 원료인 필라멘트도 정말 중요하다. 아무거나 사용하면 환경호르몬부터 각종 유해물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3D프린터 전용 필라멘트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필라멘트가 있는데 그것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여야 하지 않겠는가? 3D프린터 뽑다가 골로가는 수가 있으니 말이다.



▲http://www.gearbest.com/3d-printers-3d-printer-kits/pp_337314.html?lkid=10742828


현재 눈여겨 보고 있는 모델은 바로 이 제품이다. 42%나 할인이 들어간 모델이며 현재 가격이 160달러 정도 된다. 그러면 대략 20만원 조금 안되는 가격인데, 가성비가 괜찮은 모델인 것 같다. 조립이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필자에게는 포디믹스라고 하는 3D프린터 회사를 지인이 운영하고 있으니 조립이나 작동 여부는 전혀 걱정이 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3D프린터를 고를 때 체크포인트 세가지!


1. 오토레벨링이 있어야 함

2. 히팅베드가 휘는 것이 아니어야 함

3. 노즐은 0.4mm


이 오토레벨링이 참 중요한것이, 필라멘트가 바닥면에 잘 붙게 하기 위해서 레벨링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고, 바로 이 단계에서 베드의 수평을 맞추게 되는데, 오토레벨링이 없으면 이 모든것을 수동으로 해야해서 엄청 까탈스럽고 번거로운 작업이 된다. 따라서 오토레벨링은 이 초기과정을 자동으로 센서에 의해 알아서 셋팅해 주기에 3D프린터의 기본 옵션이라고 할 수 있다.


히팅베드는 한마디로 3D프린터가 필라멘트를 쏴주는 자리가 된다.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판인데 여기가 휘거나 왜곡되면 당연히 출력되는 출력물도 삐뚫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히팅베드는 휘지 않아야 한다.


노즐 또한 일정 굵기도 국수가락 뽑듯 쭉쭉 잘 나와야한다. 하지만 중요한건 필라멘트다. 잉크젯프린터도 저렴한 재생잉크를 사용하면 노즐이 막히고 카트리지가 고장나는 원리와 비슷하다. 3D프린터도 필라멘트는 좋은 제품으로 써야 기기의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다.




그리고 3D프린터도 크게 두가지 타입인데 이렇게 상자 형태로 나오는 제품이 있고, 위에서 소개한 노출형 제품이 있다. 보통 고급 브랜드일수록 이렇게 실내에서 오브젝트를 출력하는 3D프린터 형태가 많이 있다. 이유는 외부의 온도변화를 최소화하여 출력물이 왜곡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가둬놓고 출력을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요즘은 필라멘트가 좋은 것들이 많이 있기도 하고 제품도 예전 초창기에 비해 좋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정도는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필자가 3D프린터를 가지려는 이유는, 현재 유튜브로 운영하는 온라인공방! 프로젝트와 접목시켜서 만들어 보고 싶기 때문이다. 하드보드지와 3D프린터와의 만남이라니!? 정말 기가막히지 않은가? 꼭 한번 해보고 싶다. 아마 다음달에 기어베스트에서 뭔가 하나를 구매하게 될 것이다. 그 때가 되면 덩실덩실 춤을 출 것이다. 끝.


3D프린터 필라멘트 구매 기준

3D프린터 필라멘트 종류와 특징, 그리고 중요성

샤오미 홍미노트4 인터네셔널 스마트폰 사용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