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스케치업을 조금씩 배우기 시작했다. 당장 필요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미리 배워두고 조금이라도 숙달시켜놓으면 나중에 분명 도움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중학교때 일러스트레이터라는 프로그램을 처음 배우고 30대가 되어서도 까먹지 않았던 건 그만큼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스케치업 프로도 마찬가지의 마음으로 배우는 중이다.


우선초반에 환경설정 중 일부를 변경해야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해 두면 분명 편리한 부분들이 존재하므로 한번 익혀두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원래 뭐든 프로그램은 환경설정이라는게 있고, 이 환경설정은 말 그대로 사용자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개성에 맞게 셋팅하라는 의미에서 존재하는 이유가 가장 크다. 따라서 여기에서 소개하는 내용이 100% 전부는 아님을 밝히며, 각자 개인에 맞게끔 취향대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이제 막 시작하신 초보자 분들께서는 이렇게 하시면 좀 더 편리할 것이다~! 라는 의미이다.


우선 툴바 부분을 수정을 해보자. View > Toolbars 로 들어간다.


여기에서는 이렇게 다섯가지를 추가를 할 것이다. 그리고 Getting Started 라고 체크가 되어 있는 툴바가 있는데 이건 체크를 해제한다. 화살표 부분의 툴바다.


그리고 툴바를 마우스로 보기좋게 드래그해서 이렇게 위에 있는 툴바는 일렬로 가지런히 정렬을 해두고, 왼쪽 툴바는 모서리에 바짝 붙이면 완료다.


다음은 Window > Model Info 로 들어간다.


여기서는 길이의 단위를 수정한다. 보통 인치보다는 우리는 밀리미터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밀리미터로 변경한다. 건물에서 단위는 cm로도 좋지만, 그것보다 좀 더 정확한 단위인 밀리미터를 추천하는 바이다. 위의 스샷처럼 수정하면 끝이다. 이렇게 해서 기본 스케치업프로 초반 환경설정 셋팅은 마무리 되었다. 다음시간에는 툴에 대한 기능을 하나하나 한번 간략하게 소개해 보겠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