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집안의 모든 장치들을 스마트폰 하나로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은 이미 신축아파트에서는 기본 옵션이다. 하지만 어려부터 우리집은 가난했었꼬오~! 남들 다 하는 IoT 한 적이 없었꼬오~! 일터에 나가신 어머니 집에 없으면 집에 깜박하고 켜놓고 나온 스위치들... 끌 수가 없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우리집을 IoT로 만들어주는 브로드링크 (Broadlink) RM-Pro 사용기


그래서 하나 장만해 보았다. 현재 필자의 집에 사용하는 가전기기 중 리모컨이 있는 장치들은, 에어컨을 시작으로 TV, 셋탑박스, 오디오, 스마트조명 등등이 있다. 이 모든것을 브로드링크 RM-Pro에 연결해서 이제부터 실내에서도, 실외에서도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지난번에 한번 후기글을 올렸던 스마트 콘센트를 기억하시는가? 그 방법과 동일하다. 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에서 e-Control 이라고 검색하면 브로드웹 장치들을 등록하고 제어할 수 있다.


브로드링크 스마트 와이파이 플러그 후기 (Broadlink SP3 SPcc Contros Smart WiFi Timer Plug)



▲http://www.gearbest.com/smart-home-controls/pp_255607.html?lkid=10668664


현재 기어베스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RM2-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가격은 전버전 제품과 차이가 없다. 구성품을 살펴보도록 한다.




유럽플러그라 국내 콘센트에 맞긴 하지만 조금 헐겁다. 그래서 필자경우는 그냥 스마트폰 충전기로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렇게 써도 상관 없다. 구성품은 보시는 것처럼 이게 전부다.




삼각형 형태의 외관. 앞 부분에는 로고와 현재 연결이 되는지에 대한 LED 표시등이 있다.




바닥 부분은 열이 빠져나가고 들어가는 통풍구가 준비되어 있다.




전면에서 바로 오른쪽에는 리셋버튼 그리고 마이크로 5핀 단자가 보인다. 이곳으로 전원을 공급하게 된다.




Broadlink RM-Pro는 현재 거실에 두고 사용중이다.




우선 집안의 와이파이에 연결이 되고, 그 다음 제어하고자 하는 스마트폰과 연결된다.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고 WiDi 처럼 연결되는 방식이다. 우선 스마트폰에서 브로드링크 RM Pro를 찾아야 한다.




앱을 설치하고 오른쪽 상단의 장치추가를 누르면 eRemote 라고 하는 이름의 장치가 검색이 된다. 아이콘도 딱 알아보기 쉽게 삼각김밥처럼 나온 것을 보면 틀림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Remote를 터치해보자.




그러면 이런 목록들이 나온다. 이 RM Pro 하나면 집안의 모든 스마트 장치들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물론! 제조사마다 설계방식이 다르기에 100%는 아님을 명심하자. 기본적으로 TV라던지 에어컨, 오디오 등등의 리모컨이 있는 제품들은 다 된다.




만약 실수로 RM Pro까지는 등록했는데 집안의 IT기기들을 등록 못했다면 다시 오른쪽 상단의 장치목록을 눌러서 eRemote로 들어가면 된다.




연결하는 방식은 간단하다. 우선 TV를 예로 들어보자. TV 장치를 선택하면 리모컨 모양의 UI가 보이게 되고, 실제 TV 리모컨과 동기화를 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 초반 작업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 우선 원하는 버튼과 스마트폰의 가상 리모컨 버튼과 일치시켜줘야 하는 부분으로 우선 전원버튼을 눌러주면 위의 왼쪽 화면처럼 IR학습 혹은 RF검색 이라고 나오는데, IR학습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리모컨 작동이라고 원격 버튼을 클릭하라는 안내메세지가 나온다. 여기에서 실제 TV리모컨의 전원버튼을 눌러주면 성공적으로 등록했다고 하면서 정상 등록된다. 이런식으로 쭉 등록하면 된다.


RF검색은 아예 기기의 적외선 코드를 읽어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설정이 빠르지만 필자네 TV 리모컨은 이 기능이 먹히지를 않는다. 모델마다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는 모양이다.




이렇게해서 집안의 모든 기능들을 스마트폰 하나로 실내에서 혹은 실외에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저렴하게 집안을 IoT로 꾸미는것에 관심이 있다면, Broadlink RM-Pro 제품을 이용해보자. 여기서 조금 더 욕심이 있다면 이제 스위치 부분도 모두 제어할 수 있는데, 스위치 전용 스마트 장치도 구매해야하니까 이건 나중에 좀 더 익숙해지면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끝.


샤오미 블루투스 스피커 스퀘어박스 (Bluetooth 4.2) 후기

역시 기어베스트! 블루투스 레이저 키보드 겁나 싸게 파네요!

샤오미 ROIDMI 자동차(차량용) 블루투스 무선카팩 겸 충전기 아답터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