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있었던 티스토리와 애드센스에 대한 한국 구글 애드센스팀에서 유튜브를 통하여 행아웃 온 에어 방송을 보았다. 필자도 질문들을 많이 해놨는데, 음...핵심적인 내용은 얻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50퍼센트 궁금증은 어느정도 풀린 듯 하다.
이 글은, 그때 방송을 못보신 분들을 위한 내용을 주요핵심으로 하여 작성을 했고, 필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도 어느정도 담겨 있으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도움이 될 수 있겠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티스토리 X 구글 애드센스 실시간 방송 요약본
어디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처음 접해보는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이어서 매우 재밌었다.
주로 받는 질문은 크게 세가지였다. 위에 나와있는 저것이다.
우선 이 내용은, 어떤 티스토리 블로거 분 께서, 자신의 블로그 내용과 관련없는 광고가 나오는 것 같다고 해서 나온 설명인데, 결론은 타겟팅 알고리즘을 통해서 나오는 광고이므로 아무 이상 없다는 것! 프로그램이 이 블로그의 전체적 키워드, 방문자 연령대, 성별 등등을 수집해서 광고가 최대한 맞는 것들이 나간다는 설명이었다.
그리고 클릭단가를 올릴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결론은 불가다. 클릭단가는 변경 불가하지만, 블로그 노출 이라던지 클릭율을 올려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아마 이건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는 최적의 광고가 나가고 있다는 설명을 하는 것이다. 뭐...믿을 수 밖에 없지...
이건 마지막 질문 부분인데, 큰 사이즈의 광고일수록 클릭율이 올라간다는 설명이다. 단! 무조건 큰게 좋지는 않다는 것이 설명이고 특히 요즘은 모바일이 대세이다 보니, 모바일 광고 부분이 많은 이슈사항인데, 이렇게 사이즈가 조금 커짐으로 인해 클릭율이 무척 상승한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모바일 광고가 무려 약 50% 이상 성장했다는 이야기 때문에! 여기서 반응형 스킨이 급관심이 생겼다.
이건 뭐 이미 애드센스를 쓰시는 분들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 부분이다.
그리고, 모바일에서의 상단 광고는 무조건 320X100 으로 써야 가장 이상적이고, 하단에는 300X250 또는 336X280 의 직사각형 형태의 광고가 가장 이상적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이 위치가 지금까지 모든 자료들을 종합했을 경우, 가장 이상적인 광고 위치와 크기라는 점도 설명에 나왔다.
반응형 광고코드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부분은,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에도 있지만, 필자가 따로 설명해 놓은 것이 있으니, 아래의 참고글을 확인해 보면 된다.
●관련글 :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코드 수정하기 (http://rgy0409.tistory.com/1345)
그리고, 광고형태는 텍스트광고와 이미지광고 모두 노출될 수 있도록 조절을 하면 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리고 페이지 수준 광고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이 있었는데, 이게 반응형 스킨에서만 적용이 된다는 사실이었다. 어쩐지...메인블로그는 아무리 접속해도 페이지 수준 광고가 나오지 않아서 왜그런가 싶었는데 이유가 있었다.
페이지 수준 광고를 사용하려면 HTML/CSS 코드를 조금만 수정해주면 된다. 단, 앞서 이야기했듯 현재 스킨이 반응형일 때 사용이 되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는 가장 1순위는 바로, 뭐 뻔한 이야기지만 블로그의 내용이 훌륭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필살기 콘텐츠를 개발해서 유저들이 재방문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밖에 필자가 질문한 내용은, 반응형 스킨이 좋은지, 일반 스킨이 좋은지 (수익면에서)에 대해서 물어봤는데, 이것에 대한 답변은 "확신 할 수 없다" 이다. 결론은 스킨이 중요한 게 아니고, 블로그 콘텐츠의 질을 올리는 활동만이 최고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무래도 필자도 그렇고, 이 방송을 보신분들의 대부분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 대부분이었을 것이다. 방송을 보고나서 생각한 건, "필살기 콘텐츠를 하나 개발해야겠다" 라는 생각 뿐이다. 역시 그렇다면 생활툰을 그려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앞으로 만화모임 횟수를 좀 더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