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으로 갈아탄지 3일째, 벌써 문제점이 하나 발생되었다. 바로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가 간헐적 연결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것! 특히 키보드는 연결됨이 아니라 페어링됨 에서 넘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상한다. 이 문제를 한번 간단하게 해결해 보도록 하자.
원인은 바로 HID 블루투스 서비스의 중단!?
그렇다. 이렇게 버젓이 블루투스가 잘 연결되어 있는데, 왜 작동을 안한단 말인가? 원인은 의외로 간단한 곳에 있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고 조치를 취해보도록 하자.
시작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장치로 들어간다.
이곳에서 장치 및 프린터로 들어가자.
방금 새로 추가해서 설치된 블루투스 키보드가 보일 것이다. 이 장치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아간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서비스 탭으로 들어가자. 여기에 키보드, 마우스, 기타 HID 장치용 드라이버에 체크를 해두면 된다. 윈도우8.1 까지는 원래 이 장치가 기본 활성화가 되어 있었는데, 윈도우10 으로 넘어오면서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이렇게 수동으로 켜줘야 하나보다. 여튼 이렇게 조치를 하면 신기하게도 먹통이었던 키보드와 마우스는 정삭 작동하게 될 것이다. 혹시라도 안 되면 한번 더 처음부터 블루투스 연결을 새롭게 시작해 보면 잘 될 것이다.
그리고 재부팅이 되면 제대로 연결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오른쪽 실행아이콘에서 블루투스 부분에서 설정열기로 들어가 보도록 한다.
옵션 탭에서 검색 부분에 Bluyetooth 장치가 이 PC를 찾을 수 있도록 허용 이라고 하는 항목에 체크를 한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재부팅이 되어도 블루투스 장치가 켜져 있다면 별도의 페어링 과정 없이 자동으로 연결이 잘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10 에서도 블루투스 먹통 과정은 말끔히 해결되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