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꽤나 기술적으로 도입이 한참전에 되어버린 스마트폰의 듀얼심 시스템! 듀얼 심이란 말그대로 심(SIM)을 듀얼! 두 개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듀얼심은 유심 또는 이심을 두 개 이상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최근에 저는 알뜰폰 번호 이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난생 처음으로 이심이라는것도 살짝 맛봤습니다. 짜릿했습니다. 일단 이심이 유심 대비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있다는걸 경험했고요. 어떤 점인지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심이 유심보다 좋은 점
1. 너~무 편리함
2. 유심 대비 가격이 3.5분의 1 수준
이심이 유심보다 나쁜 점
교통카드 사용 시 이즐(EZL)만 사용 가능하며 신용카드만 연결 가능 (체크카드 지원 안 함)
이 외의 나머지는 모두 같습니다. 교통카드를 따로 들고다니시는 분들은 솔직히 이심을 안 쓸 이유가 없습니다. 한 번 맛들리시면 정말 편리할 겁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쭈욱 이심만을 사용할 겁니다.
사건 개요
저는 이야기 모바일에서 에르엘 MVNO 알뜰폰 번호 이동을 했습니다. 이번 번호 이동 때 유심에서 이심(eSIM)으로 갈아탔지요. 첫 이심은 진짜 짜릿했습니다. 이심 개통은 진짜 편리했습니다. 유심을 구매하러 갈 필요도 없거니와 가격마저 저렴했습니다. 그냥 이심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끝! 이 맛에 이심을 사용하는거구나하고 깨달아 버렸죠. 이심으로 개통 후 삼성페이도 써봤습니다. 정말 잘 됩니다. 딱 하나 문제가 있다면 방금 장단점으로 말씀드렸던 교통카드 등록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심은 티머니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이즐(EZL) 하나만 지원합니다. 그래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이즐을 등록하게 됩니다.
이즐은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K-패스를 사용하는 자! 아니, 이즐과 K-패스 교통카드가 연결 가능하다고해서 믿고 구매했더니... 제가 방법을 잘 모르는것일수도 있지만 너무 등록이 안 되더라고요. 우연히 겨우 등록까지는 성공했는데 문제는 교통카드 결제용 카드 등록 이었습니다. K-패스 하나은행 체크카드는 등록이 안 되더라고요. 체크카드는 때땍! 미등록! 신용카드만 등록이 되더군요. 이래서 티머니가 최고인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듀얼 심을 사용하기로 결심한 계기입니다.
eSIM + USIM 듀얼 구성 생각
이제 이심의 경우에는 K-패스를 활용한 삼성월렛 교통카드 등록에 어려움이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또한 저는 7개월 간격으로 MVMO 알뜰폰 사업자를 변경할 것이기에 아무래도 유심보다는 이심이 더 편리할 것이라는 확신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딱 생각난게 듀얼심이었던 것입니다.
이심은 일반적인 LTE 심 목적으로 사용할 겁니다. 전화, 문자, 데이터 등등이죠. 그리고 삼성페이까지도 결제가 됨을 확인했으니 사실 이심을 사용한다면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대부분 영역을 모두 활용할 수 있을겁니다. 교통카드를 제외하고요. 물론 교통카드 조차도 EZL(이즐)을 사용하면 사실 문제 없습니다. 특히나 K-패스까지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심으로는 100% 스마트폰의 모든 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K-패스 체크카드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모바일 티머니를 써야 하죠. 현재까지는 모바일 티머니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유심(USIM)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유심을 따로 만들 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모요라는 플랫폼에서 한국 알뜰폰 요금제 종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심 요금제로는 어차피 교통카드 전용 유심이 될테니까 그냥 값 싼 녀석으로 해볼 생각입니다. 낮은 금액으로 찾아보면 월 100원짜리 요금도 있습니다. 기간은 12개월 프로모션짜리도 있고요. 1년동안 월 100원이면 엄청 싼거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이심은 약 7개월 간격으로 알뜰폰 통신사 번호 이동을 하면서 프로모션 요금을 계속해서 즐길 것입니다. 이심이기 때문에 편의점을 찾아 헤메며 원칩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디지털 심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끝! 그리고 교통카드 역할을 해줄 유심은 1년 내지 2년에 한 번씩만 통신사 번호이동을 해주면 될 것 같군요. 이 정도면 진짜 알뜰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알뜰폰 번호 이동 때 시도할 생각
이번에 번호이동할때 이심으로 진행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근데 교통카드 등록 이슈로 인해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이심을 유심으로 변경했습니다. 듀얼심 생각을 못하고 말입니다. 이제 확실해졌으니 다음번 통신사 이동 때는 다시 이심으로 진행할 겁니다. 그리고 교통카드 전용 유심 요금제를 추가 개통할 생각이고요. 부디 잘 되기를 응원해 주시기 바라며 성공하면 멋진 후기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