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이고!? 에이고(Aigo)에서 PC용 전원공급장치도 내놓을줄은 몰랐습니다. 여기는 키보드때문에 알게된 브랜드인데 알리 윈도우 쇼핑을 하다가 익숙한 회사 로고에 잠시 시선을 빼앗겼는데 살펴보니 제품이 SMPS 였죠. SMPS는 전원공급장치를 뜻해요. 높은 출력에 그렇지 못한 가격에 잠시 제 눈을 의심했을 정도입니다. 혹시 뻥파워가 아닌가 싶다가도 역시 호기심을 못 참고 구매하신 한국 사용자분들이 꽤 계셨습니다. 평가는 SoSo! 그럭저럭 쓸만하다는 이야기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사용을 시작했기 때문에 과연 내구성은 얼마나 좋을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야말로 쌩 모험인 것입니다.

 

Aigo AK700 SMPS

 

33.54US $ 66% OFF|Aigo AK 700W PC PSU Power Supply Unit Black Gaming Quiet 120mm RGB Fan 24pin 12V ATX Desktop Computer Power Su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디자인은 상당합니다. 가격 대비 엄청난 스팩! 팬도 그냥 팬이 아니라 RGB가 들어있는 펜이로군요. 모듈은 비모듈식입니다. 모듈과 비모듈의 차이가 뭐냐고요? 일단 현재의 대부분 전원공급장치는 비모듈식입니다. 한 개의 구멍에 여러 개의 케이블이 덕지덕지 모여있는 형태가 비모듈입니다. 잘 이해가 안 되신다고요? 그렇다면 아래의 모듈 파워를 한번 보세요.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그렇습니다. 이게 모듈식 전원공급장치입니다. 딱 이해되시죠? 모듈식 전원공급장치는 본인이 필요한 케이블만 사용하면 되기에 선 정리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모듈과 비모듈은 이게 큰 차이입니다. 그래서 가격도 차이가 납니다. 모듈이 당연히 더 비쌉니다. 대체로 모듈식 전원공급장치는 고급형이며 비모듈식은 중저가형 전원공급장치가 많습니다.

 

AK700 파워는 메인보드 20+4핀 1개, CPU 4+4핀 2개, PCIe 6+2핀 1개, SATA핀 2개, 4핀 2개 구성입니다. 딱 보급형 전원공급장치의 케이블 형태입니다. 팬 크기는 당연히 120mm 짜리고요. 딱 하나 단점이 있다면 보통 대부분의 파워에는 전원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 녀석에겐 그게 없네요. 왜 없는건지 이해할 수 없지만 아무튼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모든 것들을 사랑스럽게 용서를 해주잖아요? 2만원도 안 하는데 700W라니?! 도무지 믿을 수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뻥스팩일 가능성이 좀 높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최소 500W는 되지 않을까 싶어요.

 

PC의 심장인 SMPS

사실 조립PC에서 굉장히 성능이 우수해야 하는건 CPU도, 그래픽카드도 아닌 전원공급장치입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심장의 역할입니다. 심장이 힘차고 늘 일정한 혈액을 전신에 공급해야 잔병이 걸리지 않듯이, 전원공급장치도 일정한 전원을 PC에 공급해줘야 잔고장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제품을 단순히 700W라는 숫자만 바라보고 구매하는것보다는 일단 간단한 사무용 조립PC 대응으로 세팅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 역시 만약 고사양 조립PC를 구성한다면 이 파워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요. 무조건 고스팩 PC는 인증받고 안정성으로 입소문난 브랜드 것으로 하고 Aigo AK700 파워의 경우에는 우선 테스트를 목적으로 다소 저렴한 PC에 장착 후 장기간 사용을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오늘 내용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