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스킨도 만들었고 무사히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이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막상 완성해놓으니 참 뿌듯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구글 블로그로 넘어가거나 두 개의 플랫폼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저처럼 말입니다. 티스토리의 방향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영 불안해서 저도 하나의 플랫폼에 올인하기가 겁이 나는군요. 그래서 구글 블로거를 열심히 관리해 보려고 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글들은 공개와 비공개 전환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처럼 말이죠. 다만 비공개라는 개념이 없고 글을 아예 휴지통으로 보내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곧 티스토리의 비공개 개념과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넣고 비우기만 하지 않으면 해당 파일이 영구 삭제되지는 않잖아요? 마찬가지로 구글 블로그에서도 휴지통만 비우지 않으면 해당 글들은 영원히 남아있게 됩니다. 이 상태가 비공개인 것입니다. 그러면 구글 블로거의 글을 비공개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구글 블로거의 관리자 화면에서 글 목록을 살펴봅니다. 이제 비공개로 전환할 글을 고릅니다. 해당 글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오른쪽에 숨겨진 기능 아이콘이 보이게 되고 그 중에서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휴지통으로 이동하겠냐는 안내창이 뜰겁니다. 당연히 그럴 것이니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글은 목록에서 빠지게 됩니다.
휴지통으로 이동한 글들만 따로 볼 수 있습니다. 글목록 왼쪽 상단에 보시면 전체라는 메뉴가 있을겁니다. 클릭합니다.
보시면 4개의 목록이 보이죠? 각 목록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됨 : 공개글
임시보관 : 임시 저장된 글 또는 콘테츠 규정 위반으로 비공개 처리된 글
게시 예정 : 예약글
휴지통 : 비공개글
이렇습니다. 따라서 비공개 글을 보려면 휴지통 메뉴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휴지통에 보관된 글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시 공개로 전환하고 싶다면 공개 전환을 원하는 글에 마우스를 올리고 게시 아이콘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