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다빈치 리졸브가 무료라서 좋긴한데 확실히 프로크리에이트의 기본적 편리함을 따라가기에는 아직은 뭔가 살짝 부족해 보입니다. 때문에 다빈치 리졸브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것저것 알아야 할 것들이 좀 많아요. 개인적으로 다빈치 리졸브는 영상의 이어짐과 간단한 자막 효과들이 프리미어 프로보다 월등히 좋다고 판단되기에 아직도 줄기차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뭐 조금씩 기능들을 알아간다면 분명 프프(프리미어프로)보다 활용도는 높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가 몰라서 그래요. 아는것이 곧 힘입니다! 오늘은 다빈치 리졸브 영상 편집 과정 중에서 클립 사이의 빈 영역을 일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편집 작업을 하다보면 이렇게 클립 사이 사이에 빈 공간이 생성됩니다. 영상의 길이를 축소한다거나 배속을 빠르게 하면 클립 사이에는 빈 영역이 만들어지죠. 영상 뿐만 이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예시로 서로 다른 3개의 클립 영상을 적당히 떨어뜨려 배치한 상태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이 빈 공간인 셈이죠. 이제 이 영역을 모두 일괄 삭제하면서 클립 영상들을 빈 틈 없이 나란히 배치해 보겠습니다. 단축키 한 방으로 말입니다.

 

DaVinci Resolve > Keyboard Customization 으로 들어갑니다.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찾기 위해 검색창에 delete라고 입력하면 Edit 항목 바로 아래에 있는 Delete Gaps 라는 단축 명령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단축키를 지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단축키로 지정해 주세요. 저는 Alt + Shift + Del 키로 설정했습니다. 입력 후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하고 단축키창은 꺼줍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점은 다빈치 리졸브는 레이어별로 링크 개념인 Auto Track Selector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입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된 레이어에 대해서만 방금 지정한 단축키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원하는 클립 레이어가 있다면 이 기능을 켜시고 빈공간 일괄 제거 단축키를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작업하는 레이어가 여러개이고 그 중 특정 레이어에 대해서만 빈 공간 삭제 작업을 할 때는 꼭 오토 트랙 셀렉터 기능의 유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토 트랙 셀렉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단축키를 눌렀다니 보시는 것처럼 클립 사이 사이에 존재하던 빈 영역이 모두 일괄 삭제되면서 빈 공간을 나머지 클립들이 알아서 차곡 차곡 정렬이 되었습니다. 빈 공간이 많을수록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영상 편집 작업 속도를 압도적으로 빨리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